“초보 발주자도 만렙 발주자처럼”
프로젝트 설계 도움

※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의뢰자의 사정상 공개하지 않습니다.

비드폴리오의 매거진을 참고했습니다.
완전 초보였던 저도 전문 기획자처럼 발주할 수 있었습니다.최승희 연구원 / 휴리컴

클라이언트 한마디

제작/디자인을 하는 인력도 없이 기획 파트에서 제작 의뢰를 진행했습니다. 영상이나 효과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모른 채, 촉박한 일정과 만들고자 하는 래퍼런스, 구상중인 영상의 기획안만 가지고 무작정 비드폴리오를 찾았습니다.

직접 제작사를 찾아도 보고 외주업체도 알아보았으나 포트폴리오의 실력 격차가 컸고, 전문성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주어진 기한 안에 영상제작을 위한 원활한 협업 진행도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이고 경험이 많은 비드폴리오를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비드폴리오에 의뢰한 후 일의 진행과정이 확연히 빨라졌습니다. 1차로 담당 매니저님이 기획안을 보고 추가 요청사항이나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의 방향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가시화 시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영상 제작 과정을 진행하면서, 의뢰사 요청 시 참고할 부분에서 비드폴리오의 포스팅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심플하고 화려하게” 등 감각적인 느낌만으로 막연하게 제작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래퍼런스 몇 초의”, “이런 부분이 ~~느낌이라 ##한 방향으로 진행하고 싶습니다.” 등 실질적 제작 완수를 위한 건강한 대화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협업을 요청할 때 역시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의견이 제작사에게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었음은 물론입니다.

덕분에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요구해야 할지 잘 몰랐던 부분도 우왕좌왕 하지 않고 편안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와 프로젝트를 진행한 아날로공은 원활하고 유연한 소통방식으로, 불필요한 감정소비 없이, 의뢰자 입장에서 해야 할 일들을 정확하게 요청해주셨습니다. 1,2차 수정사항이 정말 많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기한 내 편집을 해주신 점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날로공의 일에 대한 책임감과 영상퀄리티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진정한 프로의 모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독님 한마디

서모니카 감독 / 아날로공

이번 프로젝트는 스톡 영상을 리듬감 있는 음악에 맞춰 타이포 모션그래픽과 함께 편집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아날로공은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와 함께 비슷한 유형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높은 만족도를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제시한 레퍼런스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유형별로 준비했습니다. 미팅 때 각 포트폴리오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세밀하고 솔직하게 설명했고, 제작사 측에서 가장 추천하는 콘텐츠 폼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는 마감일자가 매우 촉박했기에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인한 작업 딜레이를 방지하고자 아날로공의 PM 시스템으로 영상 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꼼꼼하게 리드하겠다고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 도중 수정 요청이 여러 번에 걸쳐 발생하였는데 일정이 매우 촉박했기 때문에 제작사로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작사와 클라이언트 모두 만족할 영상을 내기 위해 수정에 과감한 자세를 갖기로 결정, 빠른 커뮤니케이션과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업에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비드폴리오 측에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컨디션에 대해 미리 정리하여 공유해 주셨던 것이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작 기한이 짧다는 것과 클라이언트가 제작 경험이 적다는 점을 미리 알고 미팅 전에 방향을 잡아 준비할 수 있었고, 수정과정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아 원활한 소통으로 기한 내에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 한마디

짧은 기한 안에 영상제작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준비과정부터 정보수집, 제작사 선정, 예산 등등….. 이 모두가 주어진 기한 안에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때가 있습니다. 이번 경우에도 의뢰가 들어왔을 때, 이미 마감일이 3주도 남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우려가 되는 상황이었지만 우선 클라이언트가 비드폴리오 매거진 내의 영상 제작 구성안을 바탕으로 제작 개요부터 스토리보드까지 기획안을 꼼꼼히 작성해 오셨습니다. 그로 인해 기획 시간이 단축되었고,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하다 판단했습니다.

비드폴리오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두 가지를 중점으로 두고 제작사를 선정했습니다. 첫째,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어 클라이언트 요구사항에 적합할 것. 둘째, 타이포 그래피 위주 영상이었지만, 실사 편집 또한 필요한 프로젝트였기에 모션그래픽 제작 역량과 편집 감각이 뛰어난 제작사 일 것.

클라이언트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위의 조건을 가진 제작사를 빠르게 선정했습니다. 기간이 촉박했기 때문에 발주 내용을 원페이퍼로 정리한 후, 단 4일만에 프로젝트에 적합한 제작사와의 미팅, 중간 조율을 모두 마치고 제작이 착수되었습니다.

선정된 제작사 아날로공은 유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경험을 다수 가진 제작사였고, 그간 비드폴리오와 파트너스로서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성공적으로 완수했던 경험이 있어 신뢰가 가는 곳이었습니다. 아날로공은 상황에 맞추어 빠르게 미팅을 진행해 주었고, 프로젝트가 기한 내에 완수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비드폴리오가 가지고 있는 제작사 데이터는 같이 일해온 경험치는 물론 신뢰도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급박한 상황에서 진행해야 할 경우에도 적합한 제작사를 선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든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으로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제작사 정보

브랜드의 가치를 표현하는 이미징 프로덕션 – 아날로공(Analog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