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곳의 제작사 동시 검토 사례
클라이언트 한마디
직접 컨택 과정에 대한 리소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회사 내 다른 팀에게도 비드폴리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직방 마케팅팀 선다혜 매니저
페이스북 페이지 콘텐츠 제작을 위해 제작사를 찾던 중, 우연히 비드폴리오를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적은 예산의 영상을 제작할 때 가장 힘든 점이 예산에 맞으면서도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구현해 줄 수 있는 대행사를 찾는 것입니다.
예산의 규모가 작아 비딩 진행이 어렵고, 이로 인해 대행사에 일일히 직접 컨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진행하면서 이러한 직접 컨택 과정에 대한 리소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밝힌 제작사와 직접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것인가가 제작사 선정의 가장 큰 기준이었습니다.
결과물 또한 만족스웠고, 사내 타 팀에도 비드폴리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박정민 감독 / 콰잇어캐릭터
이런 프로젝트의 경우 편당 제작 단가는 낮기 때문에, 단타성으로 제작하는 것보다 장기적인 계약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더욱 예산적인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홍보영상은 키 메시지가 명확하고 장점을 직접적으로 드러냅니다. 하지만 이런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방식이 소셜미디어에선 통하지 않고 오히려 거부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래서 소비자 입장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게 SNS상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전략적 태도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도 그런 배경에서 기획된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와 비교했을 때, 국내 방송에서도 자막이나 장식적인 요소가 화려하게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이런 경향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영상에도 똑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직방은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만드는 만큼 내부 디자인 팀에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디자인 가이드를 명료하게 설정해두고 있었습니다. 세부적인 장식 요소를 디자인하는 데에도 많이 신경쓰는 편이라 세밀한 작업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의뢰자분은 영상 제작 발주 경험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제작사 측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명료하게 정리해서 준비해둔 상태에서 문의를 했습니다. 기존에 작성해둔 RFP도 제작 조건에 관련된 부분은 아주 상세히 필요한 정보가 담겨져 있었습니다.
예산과 제작일정 측면에서는 여유롭지 않았지만 제작사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요소가 많은 프로젝트였습니다. 급성장중인 스타트업의 홍보라는 점, 영향력있는 SNS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유통시켜볼 수 있다는 점, 앞으로 수요가 더욱 많아질 SNS 전용 콘텐츠라는 점 등에서 수많은 제작사들은 제작을 희망했고, 문의했고, 지원했습니다.
폭넓은 제작사의 실행방안을 검토하고자 했던 클라이언트의 의도대로 300여 개의 제작사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공고를 배포했고, 결과적으로 총 12개 제작사로부터 유효한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중 4개 업체와 미팅을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 콰잇어 캐릭터가 제작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콰잇어캐릭터 박정민 감독은 광고대행사의 영상팀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서 원활한 소통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페이스북 발행 성과 : https://www.facebook.com/zigbangpage/videos/2080004585554634/
프로젝트 공고 : https://vidfolio.kr/?p=2089
제작사 정보
스토리텔링중심 흥미로운 영상콘텐츠 – 콰잇어캐릭터(Quite a Character)
(2018년 5월, 제작사 상태변경으로 제작사 세부정보는 확인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