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거나 실험적인 전위예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비즈니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상을 수단으로 활용할 뿐입니다. 우리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사례들은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기존 제작 사례를 확인하면서 우리가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 제작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참고영상(레퍼런스)를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의뢰자는 프로젝트의 윤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행업체가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고 빠르게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협업할 때에도 크게 도움됩니다.
✅ 유사한 사례에서 출발하세요
모든 영상은 누군가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유사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비슷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먼저 찾아보면, 우리가 만들어야 할 영상과 유사한 사례를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31개의 산업구분으로 분류된 전시관에서 : 유사사례 찾아보기
경쟁사의 사례는 꼭 조사하세요. 산업, 내용, 목적, 활용방법 측면에서 거의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입니다. 우리가 설계하는 프로젝트와 90% 유사하기에 꼭 첨부해야 하며, 경쟁사랑 다르게 만들기 위해서라도 경쟁사의 사례는 짚어주면 좋습니다.
❱ 19개의 구성·내용 별로 분류된 전시관에서 : 유사사례 찾아보기
✅ 영상이라는 도구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참고해보세요
영상을 만드는 일은 곧 사람의 마음을 사는 일입니다.
내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타겟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는 어떤 의도를 달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영상은 어떻게 기능적으로 작동해야 하는지를 분석해보세요.
기존의 제작사례에서 논증구조, 화법, 톤앤매너 등을 눈여겨 보세요.
❱ 19개의 기능별 분류로 : 유사사례 찾아보기
✅ 영상제작에 요구되는 기술별 사례 참고하기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았다면, 그것을 구현할 기술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셔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연출 방안을 고집하고 있어선 일을 끝내지 못합니다. 영상제작기술은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더 나은 기술로 구현할 방안을 제시한다면 기간과 비용 모두 아끼면서 전달력은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드폴리오 전시관에서는 영상제작의 기술적 분류 뿐만 아니라, 의뢰사마다 표현하고 싶어하는 어렵고 복잡한 사업기술적인 내용을 쉽게 전달되도록 스토리텔링을 한다거나, 브랜드이미지나 기업의 비전과 같이 추상적인 관념을 시각화하는 연출적인 기획 측면도 참고할 수 있도록 분류해두었으니, 기획의 과정에서도 요구되는 기술을 세부적으로 분류해서 찾아보세요.
❱ 23가지의 기술별 분류로 정리된 : 유사사례 찾아보기
✅ 조사와 함께
- 구조를 잡아보세요.
여러 영상을 보다보면 비슷한 패턴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영상 또한 구조적으로 구분해보면
기 / 승 / 전 / 결
서론 / 본론 / 결론
문제제기 / 해법소개 / 해결가시화
등과 같이 시퀀스가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 영상은 구조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 작성해보세요.
- 톤앤매너를 정하세요.
키카피를 흉내내보세요. 좋은 광고 카피를 모으다 보면 비슷한 톤으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 수 수 있을거에요.
내레이션의 경우 모든 문장을 베끼는 것은 어려우므로 종결어미만 훔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는 것을 밝혀왔습니다’, ‘-할 수 있도록’, ‘-가 여러분의 삶에 활기를’과 같은 문장의 끝부분만 모아두셔도 직접 내레이션을 쓸 때 크게 도움될 것입니다.
이런 워딩들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면 창작의 고통은 사라지고 조립하듯이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 기타 참고사항
✅ 시각적인 연출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망합니다. (관련 콘텐츠)
✅ 실제로 성과를 달성한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세요. 우리의 목표는 흥행이 아닌 실적입니다.
✅ 재미없는 사례, 피하고 싶은 사례도 레퍼런스가 됩니다. 반면교사 삼을 수 있고, 수행업체에게도 구체적인 가이드가 됩니다. <영상제작의 순서 [레퍼런스조사 > 장르확정 > 구성확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