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의 메시지를 영화적 연출감각으로 풀어낸 사례 [인사혁신처 X 더피셔스]

상세한 설명과 적절한 업무 진행으로 큰 무리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음.
한현덕 팀장 인사혁신처

클라이언트 한마디

정부 중점정책으로 강조되는 적극행정의 의미와 가치를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영상을 제작하고자 했음.

저비용으로 영상을 제작해야 하는 어려움 속에서 비드폴리오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어 정말 다행스러웠음. 다행히 역량있는 업체를 만나 순조롭게 영상을 제작하였음. 매니저님의 상세한 설명과 적절한 업무 진행으로 큰 무리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음. 감사한 마음임.

더피셔스는 사전 인터뷰 결과, 가장 신뢰성있는 답변을 했고 의욕을 보여주셨음.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도 저희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반영해주었음.

예산이 충분하지 않아 질적 제고에 아쉬움이 있으나, 만족하고 있음.

다음 기회에도 협조를 구하고 싶음.

 

감독님 한마디

이신혜 감독 / 더피셔스

인사혁신처에서 제작된 이전 영상들을 보니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진부하지 않은 공익영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시도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클라이언트는 확실한 감동과 공감이 느껴지길 희망했습니다. 대화를 나누어 가면서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진정성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정성을 영상에 잘 담아 전달하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연출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영화를 전공했습니다. 영화라는 게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어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가 지향하는 성격과 잘 맞아떨어진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원하는 시나리오와 그림이 분명했기 때문에 저희는 그 의도를 이해시키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상의 소통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미팅과정에서 우리가 메시지를 구현하는 우리만의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고, 그 과정이 신뢰를 얻은 것 같습니다.

이번 영상에는 1분안에 26곳의 장소에서 13명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이틀 안에 서울과 세종시의 모든 장면을 촬영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틀 모두 비가 왔습니다. 촬영 전날 밤까지 일기 예보를 확인하며 촬영 날짜를 조정했지만 이번 여름 장마는 좀처럼 길어서 피할 수 없었습니다. 야외 장면이 많았는데 비가 그치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다 어쩔 수 없이 배우가 비를 맞고 서서 웃고 있어야 하기도 했습니다. 장마 덕분에 공무원이 우산을 들고 뛰는 멋진 장면을 건질 수 있었으나, 더 많은 예정된 장면을 포기해야 해서 아쉬운 점도 남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듣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 두 메시지가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사람입니다. 모든 작품 하나하나가 소중한 작품이기에 가장 빛나는 모습을 가질 수 있도록 예산, 일정, 날씨 등의 굳은 상황이 발생해도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클라이언트에게도 저희에게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안겨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친절하고 협조적이었던 클라이언트를 만나 ’다음에도 또 함께 작업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의미있는 작업이었고 그 기회를 마련해주신 비드폴리오 매니저님들께도 감사합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과정과 결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그 과정은 훌륭했을 것이 틀림없으며, 잘못된 과정을 거쳤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습니다. 영상결과물은 한 번의 작업이 아닙니다. 수많은 작업과 과정이 모여 제작되기 때문에 올바른 과정을 거치는 것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제작경험이 많고 능숙한 제작자는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위기요인과 돌발상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제작경험이 부족한 제작자라면 예측하지 못한 사황을 맞닦뜨렸을 때, 집중력을 잃고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며 약속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업체를 선정할 때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으로 판단한다면 내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위기요인을 잘 대처할 것인지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지난 작업 결과물인 포트폴리오는 성공했던 케이스만 보여주기 때문에 실패위험을 통제하는 능력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드폴리오는 파트너스를 파악할 때, 제작사의 문제해결능력과 문제해결의지를 아주 중요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과 그 의지를 갖추는 것만으로도 고객만족도, 사업성장속도, 사업지속가능성을 모두 내다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공고

국가 정책 브랜딩 영상 제작 : 보기

제작사 정보

경험이 많다는 것, 그만큼 제시할 카드가 많다는 것 – 더피셔스(The Fishers) :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