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을 줄 아는 클라이언트, 전문성을 갖춘 제작사, 둘을 만나게 해준 매니저 [AIRDOT X 더밈비디오]

저희에게 맞는 좋은 업체를 소개해주신 덕분에 성공적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승엽 CTO / AIRDOT 

클라이언트 한마디

처음 영상을 제작하고자 했을때 발주나 제작에 관련된 배경지식이 전무한 상태 였습니다. 제작사는 찾아야 했기에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비드폴리오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된 포트폴리오와, 성공적인 영상 결과물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양한 목적과 예산 범위, 스타일의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신뢰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비드폴리오의 매거진을 통해 제작사례, 발주 방법등을 읽어 보면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와 상담을 진행한 바로 다음 날, 전담 매니저를 통해 여러 업체들의 추천을 받았습니다. 미팅 전에 더밈비디오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홍보전략과 밀접한 킥스타터 등의 해외 크라우드펀딩에 특화된 영상들이 있었습니다. 타겟인 해외 후원자들에게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 영상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해외 영상에 특화되어 있는 영상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했습니다.

미팅을 통해 해외 크라우드펀딩 영상 제작의 노하우와 특성 등 전문적 내용을 더욱 알기 쉽게 설명들을 수 있었습니다. 예산이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 아니었지만, 그 예산 내에서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주신다는 말씀에 진정성과 신뢰를 느꼈습니다.

영상제작을 시작하고 끝날때까지 거치는 많은 과정 동안 투명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졌고, 팀웍이 잘 맞았다고 느꼈습니다.

저희에게 맞는 좋은 업체를 소개해주신 덕분에 성공적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독님 한마디

김강산 감독 / 더밈비디오

더밈비디오는 해외로 송출되는 현지화영상을 전문적으로 제작합니다. 자사의 전문성이 이번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카이스트와 협업을 하며 공학·제품 소개 영상을 다수 제작해본 노하우가 이번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꺼란 저희의 예상은 맞아떨어졌습니다.

저희가 해외 크라우드펀딩 경험이 많다 보니 첫 미팅은 기획보다는 전략에 더 치중했습니다. 어떤 특장점을 어필할것인지, 영상에 넣을 부분과 상세페이지로 설명을 할 부분 등에 관한 논의를 하시면서 더밈비디오에 대한 신뢰도를 가지신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제작단계는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예산이 여유롭지 못한 편이었기에, 영상 퀄리티를 떨어트리지 않되 기획 포인트를 보여줄 수 있는 포맷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팀 내부 논의를 통해서 컬러백 드롭과 스톡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덕분에 세이브 된 예산은 모델, 장소섭외, 소품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별 제작사가 도움드릴 수 있는 범위가 다릅니다. 이번 에어닷 프로젝트에서는 처음 영상을 제작하다 보니 기획부터 편집까지 신경써줄 수 있는 제작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기획단계에서도 저희 측에서 일방적인 제시를 드렸다기 보다는 의뢰자분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는 아이디어 회의 방식으로 이끌어 나갔습니다. 어떤 영상을 원하는지 적극적으로 파악하는게 중요함은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측에서 저희의 제안과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주신 덕분에 빠르고 부드럽게 진행되좋은 결과물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제작사를 처음 찾으시는 의뢰자분은 제작사 선정 기준에 대해 많이 물어보십니다. 이 때 자주 드리는 조언은 제작사의 절대평가에 대한 피드백이 아닙니다. 제일 잘만드는 제작사를 만나야 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더 구체적으로는 “내 프로젝트를 가장 잘 만들 제작사”를 만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뢰자의 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집중하자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갑니다.

의뢰자의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협업을 했다고 평가받는 제작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제작능력 이전에, 일에 임하는 태도가 남다릅니다. 그리고 그 태도가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1. 제작분야를 넓히지 않고 자신의 전문분야에 좁고 깊게 집중
  2. 유사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경험의 총량 증대
  3. 전문분야를 더 잘하기 위해 R&D 진행

담당 매니저로서,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의뢰자의 현조건내에서 프로젝트 완수 및 제작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제작사를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창업기관 지원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한정된 제작조건 내에서 제품이 돋보일 수 있는 현실 가능한 연출방안을 제시했어야 했고, 해외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어야 했습니다.

제작일정을 넉넉히 확보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빨리 맺는 것이 좋겠다는 저의 의견을 의뢰자분께서는 수용해주셨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수되어 저의 판단과 의견을 믿어준 의뢰자분에게 보답할 수 있어 저 또한 뿌듯합니다.

그리고 저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래와 같은 배움을 얻었습니다.

#예산, 일정과 같은 중요 프로젝트 여건은 의뢰자에게 상황에 맞춰서 계획을 세운다.
#제작의 목적을 이해한 제작사를 만나야 일이 수월해진다.
#무작정 잘만들려 노력하는 곳과, 잘만들 수 있는 시스템과 여건을 갖춘 제작사의 아웃풋은 천지차이다.

제작사 정보

테크, 킥스타터, 인디고고, 크라우드펀딩 영상 전문 – 더밈비디오(themimvideo) :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