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자용 기획 서식] 스토리보드.ppt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역할마다 필요한 문서는 다르지만, 상황에 적합한 서식이 조금이나마 도움되길 바랍니다. 🙂


내가 기획한 영상, 한 문서에 담아 영상 제작 초안을 만들 순 없을까?

영상 제작 초안을 작성하기에 의뢰자에게 가장 친숙한 문서 중 하나로 스토리보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SB)는 원래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면 기획팀 – 마케팅 팀 – 디자인팀 – 개발팀 등 타 부서와의 소통을 위해 많이 작성하기도 합니다. 영상에서의 스토리보드가 영상의 순서 및 시간에 따른 서사적 구성을 보인다는 점을 제외하면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다는 큰 목적 면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내가 기획한 광고를 카피라이팅과 함께 문서화 하고 싶다.
  • 서비스 소개서의 내용을 편집하여 영상으로 만들고자 하는데, 영상 순서에 맞게 하나의 문서에 담고싶다.
  •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함께 예상하는 화면을 첨부하여 제작사의 이해를 돕고싶다.
  • 이런 대사가 나오면서 이런 화면이 나왔으면 좋겠다.
  • 이 장면에서는 이 정도 퀄리티가 나왔으면 좋겠다.

이와 같은 다양한 계획과 요청사항을 하나의 문서에 담은 것이 스토리보드입니다. 실제로 제작사측에서 작성하는 문서라면 보다 다양한 내용이 담겨야하지만, 여기서는 의뢰자가 발주 요청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담기에 좋은 문서 양식 정도로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의뢰자의 아이디어를 간단하게 정리하여 제작사의 이해를 돕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사들에게 제안 요청을 합니다. 스토리보드까지 작업이 되었다면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본격적인 제작 회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의뢰자가 기획 전체를 맡고 제작사 측에서는 연출 및 제작을 담당하는 것이지요. 물론 의뢰자가 작성한 기획을 바탕으로 제작사 측에서 이를 영상화 하기에 더 적합한 방법이나 더 좋은 기획이 있다면 추가적인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작업이 익숙하지 않거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도, 비드폴리오 매니저들의 도움을 받아 정확하고 간결한 RFP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 스토리보드 서식 : 다운로드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