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클라이언트 : 제일기획, JTBC
제작기간 : 3개월
※ 제일기획과의 협업 프로젝트로, AI 기술(얼굴 인식)을 캠페인의 핵심 소재로 활용한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광고 필름입니다.
기획 과정
요구사항 : 광고제 출품을 타겟으로, ‘유기견’이라는 사회적 이슈와 ‘AI 매칭 기술’을 결합한 인터뷰 기반의 캠페인 영상 제작
협의과정 : ‘광고제 타겟’이라는 명확한 목표에 맞춰, ‘유기견 AI 매칭’ 이라는 다소 차가운 기술을 ‘긍정왕 김땅콩’ 이라는 따뜻하고 유쾌한 캐릭터와 결합하는 스토리텔링을 제안. JTBC 온에어 를 고려한 방송용 퀄리티로 제작을 협의하였습니다.
달성성과 : ‘독플갱어(DOG플갱어)’ 메인 캠페인 영상 및 유기견 사진 촬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으며, JTBC 채널을 통해 온에어되었습니다.
제작 과정
사용기술 : 기획(아이디어, 시퀀스 구성) , 프로덕션 디자인 , 캐릭터(김땅콩) 촬영, 인터뷰 및 팔로잉 촬영 , 2D 모션 그래픽(AI 얼굴 인식 시각화) , 종합 편집
역할범위 : 캠페인 영상 기획부터 제작, 후반 작업(편집, 그래픽, 자막)까지 전 과정 총괄
[기획] ‘독플갱어’ 캠페인 아이디어 및 ‘김땅콩’ 캐릭터 활용안 확정.
[제작] ‘김땅콩’ 캐릭터 수트 촬영, 유기견 및 실제 입양 가족 인터뷰 촬영.
[후반] AI 매칭 기술을 시각화하는 2D 모션 그래픽 작업 및 JTBC 온에어용 종합 편집.
감독의 한마디
AI라는 차가운 기술과 유기견이라는 따뜻한 주제를 ‘김땅콩’ 캐릭터로 유쾌하게 연결하는 작업이었습니다. ‘나랑 91% 닮은 주인님’ 이라는 카피처럼, 기술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아내어 보람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