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예산 : 2,000만
클라이언트 : (주)연합뉴스TV
제작기간 : 40일
기획 과정
요구사항 :
코로나로 인해 지친 대한민국 경제에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캠페인 제작 요청하였습니다
협의과정 :
“예측할 수 없는 질병과 재난, 그리고 경제 침체의 연속 속에서, 결국 해결의 열쇠는 ‘대한민국 국민’ 자체에 있었습니다. 캠페인이 희망과 용기를 전하기 전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였고 이러한 접근이 클라이언트와의 협의 과정에서 중요한 합의점으로 부각되었습니다. 전쟁, IMF, 외환위기와 같은 국가적 위기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이겨낸 대한민국의 강인한 역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답게’이라는 타이틀로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달성성과 :
연합뉴스TV 사장 및 임원 그리고 담당 부서에서 모두 만족하는 결과물로 선정되었고 협찬을 유도할 수 있는 수익구조의 캠페인 영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제작 과정
사용기술 :
기획을 통한 콘티 제작 / 촬영,조명,헤어메이크업,모델,로케이션 디렉팅 / 2D프로그램을 이용한 후반제작 /BGM 디렉팅
역할범위 :
기획 / 섭외 / 촬영 / 후반제작 / BGM – 제작 총괄
작업과정 :
“본질을 찾지 못하면 어떠한 이미지도 떠올릴 수 없다”
대한민국 답게 캠페인의 초기 기획 회의는 막중한 책임감과 도전적인 과제로 클라이언트와 우리팀 모두에게 부담스러운 프로젝트였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 침체라는 중대한 주제를 캠페인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연합뉴스TV라는 국가 대표 채널에서 방영될 프로젝트였기에, 클라이언트의 기대감도 컸습니다.
회의 도중, 경제 침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다가 “아프면 의사가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대한민국의 경제 문제를 질병에 비유하며, 강한 면역력을 가진 대한민국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너 ‘답지’ 않게 왜 그래”라는 멘트에서 영감을 받아 <대한민국 답게>라는 주제를 결정했죠. 이 아이디어는 클라이언트에게도 큰 만족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캠페인 – 아 ~~~~ 이 영상~!!!
이번 <대한민국 답게> 캠페인 영상의 핵심은 기억과 행동의 자극입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돌아보며 “이건 나답지 않아, 다시 일어설 수 있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작은 동기부여의 역할을 해, 사람들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힘을 내도록 영감을 주어야 합니다. 이번 제작 과정을 통해 캠페인의 깊은 의미와 영향력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캠페인 영상의 키는 주제의 본질을 얼만큼 분석했는지에 달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