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300만 원
길이 및 버전 : 15~20초 / 30~60초
예상 제작 기간 : 2주
희망 납품일 : 3월 초
클라이언트 소개
토론 교육은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완성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토론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론교육은 발표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뿐만 아니라 말과 글을 통해 상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expressi.co.kr
제작 배경
학무보님들은 토론교육이 좋다는 데에는 모두 동의합니다. 하지만 왜 필요한지까지는 잘 이해하진 못합니다. 학부모님들이 토론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는 공감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제작 목적
“우리 자녀가 말을 잘 못해서(적극적인 자기 주장을 못해서) 손해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학무보와 공감대 형성
상영 대상
초3 ~ 중2의 자녀를 둔 학부모
중1 학생 (성별무관)
송출 채널
자사 홈페이지 게시
Facebook동영상 광고
블로그, 이벤트 게시글 첨부
유튜브 광고(고려중)
엘리베이터 광고(고려중)
슬로건, 카피
“토론은 설득이다”
“인생은 설득이다”
“자기 주장하는 법을 가르치세요”
“자기 주장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아이”
시나리오 초안
1안> 조별과제에서 손해보는 아이
스토리보드 : 보기
#1. 늦은 밤, 과제에 몰두하는 중학생
#2. 수업당일 발표는 다른 아이가 하게 되고, 발표자는 칭찬과 주목을 받게 된다. 주인공은 발표자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듣고 쓴웃음을 짓는다.
#3. 주인공은 발표/토론 교육을 배워서 수업발표에서 인정받는다. (교육과정 특징 : 1)발표자신감 2)입체적말하기 3)가치토론)
#4.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바뀐 주인공
– 1안은 *자기주장을 못해서 손해보지 않았으면 하는 공감표현*에 비중을 둔 안입니다
– 그림으로 전달드린 예시 스토리보드를 참고로 하되, 아래 실사례 이야기를 적절히 덧붙여서 좀더 갈등이 드러나도록 표현되면 좋겠습니다.
– 실사례) 4인 1조 조별과제. 우리 아이는 컴퓨터로 하는건 본인이 다 한다고 새벽까지 과제를 한다. 엄마인 나도 아이 숙제를 도와주느라 고생했다. 그런데 같은 조 아이 중에는 조 모임에 한번도 나오지 않은 친구(친구A)도 있다. 어느날, 친구 A 엄마를 우연히 만나게 된다. A엄마는 A와 내 아이가 같은 모둠인지 모르고, ‘조별과제 하는데 다른아이들이 너무 착하다며, 자기애꺼까지 다 해줬다고’ 자랑 한다. 이 얘기를 듣는 나는 속이 터진다.
2안> 명절날 할머니를 설득하는 아이
– 2안은 *아이가 호소력있게 발표 하는 장면*에 비중을 둔 안입니다.
– 명절날, 엄마는 남들처럼 해외여행을 가고 싶은데 할머니한테 제대로 말도 못하고 묵묵히 싫은 일을 참아내고 있다. 엄마 마음을 이해한 아이가 친척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엄마대신 할머니를 설득한다. “사랑하는 할머니, 친척어른 여러분. 오늘 우리는 소중한 가족들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여기 이자리에 모였습니다…..~~~”(일상의 상황이지만 일상적 대화가 아닌 공적인 말하기(발표/연설..). 자세한 발표내용은 구체화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의 말에 친척과 할머니 모두가 공감하고 설득된다. 할머니가 다음 명절에는 여행을 다녀오거라~ 하고 허락한다.
제작 조건
스토리 영상화
첫 5초 후킹 요소
배우 섭외
촬영 장소 제안
연출
촬영, 조명, 녹음
편집, 장식요소, 자막
음악
송출 채널에 최적화 된 2가지 길이의 영상 출력
톤앤매너
Do : 유쾌한 / 긍정적인 / 과장된 연기 (ex. 경동나비엔 콘덴싱, 쎈수학 수학의 자신감)
Don’t : B급유머 / 슬랩스틱 / 블랙코미디 / 약빤유머
배우 및 연기
주연 아역 배우가 설득력있게 주장하는 장면이 영상의 하이라이트로 담겼으면 합니다. 이 핵심적인 한 장면에 가장 공이 들었으면 합니다. 이 장면만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전개여도 괜찮습니다.
Do : 의지 / 에너지 / 진정성이 느껴지는 말하기
Don’t : 비호감스럽게 유창하고 / 얄미울정도로 여유롭고 / 논리적으로 빈틈없어서 듣기에 숨막히는 말하기
비드폴리오 매니저 코멘트
의뢰자분은 영상제작이 처음이지만 디자인 발주 경험이 풍부해서 발주자의 역할과 R&R구분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의뢰자분이 작성한 스토리보드에 얽매이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자료로만 여겨주세요. 의뢰자분이 제공하는 교육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안해주세요.
시나리오나 스토리텔링 아이디어가 있으면 좋지만, 유일한 제작사 선정 기준은 아닙니다. 획기적인 시나리오가 없다면 의뢰자분이 시나리오를 구체화하고 결정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시나리오 아이디어가 없더라도 연출력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면 어필해주세요.
주연 아역배우가 주장력(=발표력=설득력)있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어떤 연출 장치가 필요할지 설명해주시면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사 촬영을 진행하기에 예산이 부족한 편입니다.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 합니다. 제작사 측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고,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여야 할지도 알려주세요.
전형 방식
하단의 프로젝트 지원서 양식을 작성해주세요.
지원 마감 : 2월 9일(금) 오후 6시
문의
이은호 매니저 / 010-7388-1276 / robin@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