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기획 가이드 첫번째 – 기업 홍보 영상
우리 기업에게도 홍보영상이 필요할까요?
기업 비즈니스, 특히 B2B 분야의 영업·마케팅 활동 시 기업 홍보 영상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아웃바운드, 인바운드로 고객사에게 우리 기업을 알리는 데 기업 홍보 영상이 효과적인 수단임이 이미 입증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영상이 제작되는 과정을 네 단계로 구분하면 [전략 / 기획 / 연출 / 제작]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굵직한 홍보-마케팅 전략이 수립되면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세부 기획단이 나오게 마련입니다. 이 기획단계에서 홍보영상 제작 관련 논의가 기업내부에서 진행됩니다. 이 글은 B2B 기업 홍보 영상 기획 시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못 찾고 계신 담당자 분께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꼭 기획해야 하나요?
혹시 이런 의문을 갖고 계신가요?
‘장르별 영상 기획 가이드’ 시리즈 첫 번째 글인 만큼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자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기획을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 담당자 분이 기업에 대해 가장 잘 알기때문입니다. 고객사가 우리 회사의 어떤 면을 좋아하는지, 어떤 이야기에 반응이 높은지는 담당자분이 알고있습니다. 제작사는 당연히 기업 담당자보다 이런 부분을 알기 힘듭니다. 따라서 의뢰자 측에서 영상을 직접 기획하면 더욱 효과적인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겠죠.
둘째, 제작사에게 일을 덜 시킬수록 우리 기업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큰 예산과 넉넉한 일정을 확보된 상황이라면 제작사 측에 기획까지 맡기셔도 됩니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 그런 상황보다 훨씬 많죠.) 영상 기획에 대한 의견이 구체적일수록 줄어드는 비용중, 특히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줄어듭니다. 영상에 대한 요청이 명확할 수록 의뢰자와 제작사 간의 최종 결과물에 대한 생각 간극이 줄어들어 기획을 디벨롭하거나 실제 제작(촬영, 그래픽 제작)단계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업 홍보 영상은 보통 어떻게 구성되나요?
광고 영상이나 스타트업 서비스 소개 영상, 행사 스케치 영상 등 형식이 자유로운 경우, 기획에 따라 다양한 시퀀스로 구성되기도 합니다. 반면 B2B 기업 홍보 영상의 경우 대체로 유사한 형식을 보입니다.
그간 비드폴리오가 진행한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 기업 홍보 영상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사 시장에서의 역할
- 서비스의 필요성 제시
- 연혁
- 비전, 미션
- 기업 구조
- 사업 영역
- 핵심 사업 소개
- 핵심 사업 강점
- 제조 공정 과정
- 시설 소개
- 핵심 기술 작동법
- 품질 관리 과정
- 사용법
- 사용 사례 및 상황
- 자사 정량적 성과(ex : 매출 규모 등)
*필요에 따라 다른 시퀀스를 추가할 수도 있으며, 위 항목 중 몇 가지를 취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발주자의 필수 역할은 다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기획을 디벨롭해 연출과 제작을 리드해줄 제작사를 찾으시면 됩니다.
비드폴리오는 1시간 인터뷰를 진행하며 검증된 제작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500건 가량의 프로젝트를 300곳의 비드폴리오 파트너스들과 함께 진행하며 쌓은 경험으로, 우리 기업의 홍보영상 제작에 가장 적합한 제작사 물색과정에 도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기획에 딱 맞는 영상을 제작해 줄 업체 찾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