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작사 믿을 수 있나요?” 검증 안 된 제작사 정보, 이렇게 도움을 드렸습니다.

”내가
혼자서 찾는다면 검증된 제작사를 찾는데 며칠이 걸릴까요? 비드폴리오를 통한다면 단 2일만에 검증된 제작사 2~3개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광고영상 잘만드는 제작사는 어디에 있을까?‘
‘이 제작사는 어떤 분야를 전문으로 하고 있을까?’

포트폴리오 하나만으로 제작사를 판단할 수 있을까요? 해당 제작사의 모든 포트폴리오를 보지 않는 이상, 그 제작사가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제작사의 모든 작업을 포트폴리오로 등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웹에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제작사가 어떤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로 등록한 것이 전체를 총괄하지 않고 작업의 일부만 스텝으로 참여한 경우도 있기때문에, 제작사를 파악할때는 많은 것을 확인해야합니다. 검증 안 된 제작사 정보로 혼란스러워하는 고객을 도와드린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교육서비스 #교육기업 #웹광고 #티저영상 #아르바이트 #과외서비스 #플랫폼

(실제 고객 문의를 바탕으로 재구성)

의뢰자 :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서비스기업의 담당자입니다. 이번에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자 SNS 등 웹 채널에서 광고로 송출할 티저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티저광고는 총 2편을 제작하려고 하고, 성과가 좋다면 이후에 지속적인 제작 계획이 있어서 호흡이 잘 맞는 파트너를 찾고자 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층이 20대이기때문에, 내부에서는 젊고 힙한 감성을 주는 광고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참고영상을 찾는 중 마음에 드는 제작사를 발견했는데, 해당 제작사의 홈페이지나 연락처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제작사와 다른 마음에 드는 제작사에 대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매니저 H : 안녕하세요. 비드폴리오 매니저 H 입니다. 문의 남겨주신 두 제작사는 잘 확인했습니다. 어떤점에서 이 제작사들이 좋다고 생각하셨나요?

의뢰자 : 제작사 페이지에 등록된 참고영상이 저희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과 결이 같습니다.

매니저 H : 네. 지금 문의주신 두 제작사는 확인해본 결과 아직 비드폴리오 미팅 이후에 실제로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한 제작사는 아닙니다. 최초 미팅 이후 비드폴리오가 제시하는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서 프로젝트를 수주하지 못한 제작사입니다. 당시 미팅노트를 보았을 때도 분야 전문성이 뛰어난 업체로 평가되진 않았네요. 제작사 A는 업체 핵심 구성원이 세 명 인데,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정보에 따르면 핵심 구성원이 서로 갈라져서 제작사가 공중분해 된 상황입니다. 웹에서 검색하시면 제작사 연락처를 얻을 수 있는데, 현재 회사 막내가 간단한 편집작업 등만 수주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우수하지만 현재 작업이 불가능한 상황이고 만약 다시 작업을 하려고 뭉친다 하더라도 책임자가 명확하지 않아서 프로젝트 안정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보입니다.

의뢰자 : 아, 그런 상황이었군요. 유튜브 등을 통해서 영상을 찾고 마음에 들었는데, 어쩐지 웹에서는 정보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렇다면 제작사 B는 어떤가요? 저희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에 가장 가까운데, 가격이 1/5 가격이라 믿기가 어려워서요.

매니저 H : 저희쪽에 문의 주셨던 그 포트폴리오는 확인 결과 제작사 B가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두 총괄하여 진행한 것이 아닙니다. 포트폴리오 하단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작에 일부 참여한 것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제작사 B의 구성원 일부가 이전 직장에서 작업에 참여했던 포트폴리오를 가져온 것이라서, B제작사가 이 광고의 기획을 맡았다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스텝의 일부로 참여한 것이기때문에, 금액도 작업에 대한 금액만 기재되어있습니다.  B 제작사는 이전 직장에서 작업했던 포트폴리오가 우수하지만, 업력이 1년이 채 되지 않기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해서 수행할 수 있을지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꼭 이 제작사와 진행하시길 희망하시는게 아니라면, 적합한 다른 업체를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의뢰자 : 그렇군요. 조금 당황스럽네요. 저희가 만약 이런 정보를 얻지 못했다면, 이번 광고 송출을 기한 내에 완수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겠네요. 그럼 제가 내부에서 논의 후에 다시 프로젝트 등록하며 문의 드리겠습니다.

제작 안정성이 낮은 두 업체에 대한 정보를 듣고 의뢰자분은 매우 당황하셨다. 영상 제작 경험이 있거나, 영상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경우 포트폴리오를 보고 제작사를 판단하는 기준은 좋을 수 있으나 이처럼 제작사에 대한 정보는 얻기 힘들기 때문이다. 업체가 공중분해 된 경우는 제작사와의 미팅 과정에서 파악할 수 있겠지만, 시간을 많이 낭비하게 된다. 제작사가 프로젝트를 총괄했는지, 일부 스텝으로 참여했는지 등의 정보는 의뢰자 입장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보이다. 의뢰자분은 내부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더 논의하신 후 오기로 했다.

 

너도 나도 잘한다고 광고하는 제작사들. 대체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요? 무료 상담 바로가기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