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착수] 첫 착수 하시는 감독님을 위한 FAQ

비드폴리오를 통해 첫 프로젝트를 수주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희는 이번 첫 프로젝트 수주가 제작사와 비드폴리오의 합을 맞추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요인은 단순히 결과물의 퀄리티만은 아닙니다. 저희는 이미 많은 고객을 만났고, 고객이 만족하는 여러 요인을 익히 들어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요인을 갖춘 제작사를 찾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착수하신 프로젝트를 잘 수행하셔서 의뢰자와 추가로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게 될 경우, 비드폴리오 없이 직접 1:1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0-20%의 전형진행비를 단순히 이번 프로젝트 예산 만큼의 돈을 벌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이 아니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드폴리오와 계속 함께하는 제작사는 위 전형진행비를 통해

①고객의 재방문, 지인소개 등을 불러일으키는 영업 창구 확장
② 포트폴리오 및 분야 전문성 축적
③ 고객 응대 경험의 확장
④ 제작후기 작성을 통한 제작사 신뢰도 향상
⑤ 분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비드폴리오 매니저 직접 추천전형의 기회 확보 등

의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는 기존의 제작사는 감사하게도 프로젝트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생산성을 높여 비드폴리오 전형비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싶어하십니다.

비드폴리오를 믿고 의지하는 고객의 요청사항은 늘 하나입니다. 최고의 제작사를 만나고 싶어합니다. 실패경험을 쌓고싶어하는 고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것을 잘 알고 있기때문에, 저희는 미팅부터 최종 납품까지 프로젝트를 확실하게 이끌고 가주실 수 있는 제작사에게 더 많은 일을 드릴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프로젝트 완수까지 잘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파트너스 관계가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미팅시 의뢰자가 요청한 사항들이 공고에 기재된 내용과 상이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 미팅 시 의뢰자의 요청사항이 공고에 기재된 내용과 다르다면 무조건 의뢰자에게 맞추기 보다는 비드폴리오 매니저에게 공유해주세요. 비드폴리오는 제작사가 손해를 보는 구조로 일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의뢰자의 무리한 요구사항을 여러가지 방안으로 충분히 조정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시장의 원리를 무시하고 시장을 파괴하는 제작사가 있기도 합니다. 미팅에 참가한 제작사 중 수주에 급한 제작사가 부당한 요구사항(예산절감, 제작분량 증대)에 적극 응해버리면 제작사는 충분한 수익을 남기기 어렵고, 이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의뢰자는 제작사에게 전혀 고마워하지 않게 된다는 것을 기존 감독님들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무리한 요구사항을 그대로 받아 수주하신 경우에는 실비 부족 등의 이유가 있더라도 전형비 조정은 어렵습니다.

 

예산 대비 작업이 많아 마진이 남지 않는데요.

  • 미팅에서 의뢰자가 요청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된 후, 예산 대비 마진이 남지 않는다면 담당 매니저를 통해 프로젝트 포기 의사를 알려주세요. 모든 제작사가 진행불가의사를 전하면 클라이언트는 예산을 증액하거나 분량을 줄이는 등 대책을 세울 것입니다. 이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 하지만 사실상 어떤 제작사도 진행하기 어려울 정도의 적은 예산이면 이미 앞단에서 저희가 진행불가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제작사별 예산 운용 및 생산성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 예산에서 같은 작업을 하고도 수익을 남기는 제작사도 있습니다. 고객이 받는 가치가 노동에 정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은 제작사는 총 예산을 아낌없이 다 쓰지 않고도 적은 노동으로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있습니다.
  • 또한 고객을 응대하고 제작물의 가치를 잘 표현하는 견적 청구 기술이 좋은 제작사도 있습니다. 얼마나 견적을 잘 제시하는지, 얼마나 많이 남기는지도 사업파트너로서 중요한 자질입니다.

 

착수 후 비드폴리오에는 언제 연락을 드려야 하나요?

  • 비드폴리오 매니저는 본 프로젝트에 책임감을 갖고 시작부터 끝까지 관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 중에도 의뢰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프로젝트가 잘 완수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존 감독님들께서는 이를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련 주요사항을 약 2주간격으로 공유해주시고 있습니다. 비드폴리오측에서 정기적으로 감독님들께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문의 드리고 있지만, 이보다도 먼저 자발적으로 공유해주시는 감독님들이 더 많습니다.
  • 만약 위기상황 등의 부정적인 이슈(고객을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제작과정에서 진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즉시 담당 매니저에게 알려주세요. 이러한 부분을 제작사의 역량부족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함께 고민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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