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홍보 웹드라마

개요

클라이언트 :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제작기간 : 3개월
역할범위 : 기획, 촬영, 편집, 2D, DI, 오디오 등 제작 전반

기획 과정

요구사항 :
– 기부, 모금보다는 소아암에 초점을 맞춰 자연스럽게 재단 홍보를 유도.
– 우울한 분위기로 동정심을 유발하기 보다는 감동을 줄 수 있는 드라마타이즈 형식의 영상을 원함.

달성성과 : “히크만 주머니”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자와 후원 아동을 연결짓고, 동시에 재단의 대표적인 후원 사업인 “히크만 주머니 캠페인”을 자연스럽게 노출했습니다.

제작 과정

제작 주안점 :
– 기획 및 시나리오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재단을 홍보할 수 있는 ‘히크만 주머니’를 핵심 소재로 선정하여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습니다.
– 학교는 섭외가 어려운 로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대관이 쉽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교실뿐만 아니라 교무실까지 성공적으로 섭외해 촬영할 수 있었고, 엑스트라 및 교복 의상 준비까지 꼼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연출 포인트 :
– 선명한 화질을 위해 6K 해상도로 촬영하였습니다.
– 특유의 화면 질감을 위해 시네마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습니다.
– 영화, CF에서 자주 쓰이는 틸 & 오렌지 룩으로 보정하였습니다.
– 초상권 이슈가 없도록 아역 배우를 섭외하였고, 치료 중인 모습과 완치된 모습이 대비되도록 헤어메이크업에 신경썼습니다.
– 영상 전반에 걸쳐 재단을 상징하는 색을 곳곳에 은유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다른 NGO 홍보영상처럼 환아가 치료받고 아파하는 모습, 슬프고 우울한 모습으로 후원을 호소할 수도 있으나 클라이언트와 제작사 모두 이러한 방향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소아암은 완치율이 높기 때문에 소아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전달하고, 희망적인 스토리를 통해 감동 포인트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