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 프로젝트가 잘 설계된다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더 좋은 업체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미스커뮤니케이션을 방지하고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지 않도록 합니다.
✅ 예산낭비를 막고 모든 제작비가 제작에만 집중 투입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많은 의뢰자분들이 프로젝트를 잘 설계하기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만들지 정의하지 않은 채로 견적부터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뢰자의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로 업체를 만나게 되면 사고 위험이 아주 높아지게 됩니다.

상품이나 재화를 구입할 때에는 견적만으로 검토하는 것이 충분합니다. 파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 모두가 ‘무엇을 사고 파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영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상품화된 영상서비스보다 ‘맞춤형 제작’이어야 하는 경우가 더욱 많기 때문입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하면 담당자분이 업무적으로 필요한 문서가 총 6개나 산출됩니다.
단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조직 내부의 의사결정권자분과 함께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의뢰사 측에서도 잘못된 지시를 할 가능성이 없고, 제작사 측에서도 각 단계마다 계획을 문서로 점진적 개선하기 때문에 의뢰자의 의도를 모른 채로 착수해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미스커뮤니케이션❌ 없습니다. 제작사를 잘못 선정할 가능성❌ 없습니다. 시장가보다 비싸게 거래될 가능성❌ 없습니다. 업체의 계약불이행❌ 없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프로젝트 정의서(RFP)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내용을 작성하고 정리하는 귀찮은 작업은 저희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작성이 편하시면 텍스트로, 구성안을 작성하는 것이 편하시면 구성안으로, 또는 말로 설명하는 게 편하시면 통화로 들은 내용을 저희가 반영할 수 있으니 편한 방식으로 전달해주세요.

대한민국에서 영상제작 프로젝트를 가장 많이 관리하는
정정욱, 이은호, 권진경 프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