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500~600만 원 (협의)
형식 : 캠페인 영상
분량 : 5~6분
편수 : 1편
희망 납품일 : 9월 중
클라이언트 소개
한국장애인재단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기회의 균등을 통해 장애인의 인권을 증진하고 장애를 이유로 행해지는 모든 형태의 차별을 해소하고자 노력하는 장애인단체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금의 안정적인 관리 및 운영, 새로운 자원을 개발하고, 나아가 차이와 다름이 존중되고 수용되는 공동체, 나눔과 공유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지속발전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설립된 한국최초의 장애인전문민간공익재단입니다.
웹 사이트 : http://www.herbnanum.org/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herbnanum
제작 배경 및 목표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사업은 발달장애인 고용 유지 및 취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5개 직무 교육을 기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의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만 제공했습니다. 올해는 기업과 직무 교육을 개발하고 기업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바로 채용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부터는 사업 기간 중에 직무교육과 채용 면접이 이뤄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교용연계와 유지가 가능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교육 수료 이후 채용 면접이 진행됩니다. 촬영 콘셉은 교육 이후 채용된 교육생을 대상으로 신입사원으로서의 모습을 담고자 합니다. 그리고 채용한 기업의 고용주 인터뷰, 기업 내 비장애인 및 장애인 직원, 발달장애인 보호자,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인터뷰를 넣어 사업의 취지와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았으면 합니다.
핵심 메시지
발달장애인 취업 성공 스토리
타겟
사내 직원
기업 임원
프로그램 관계자
송출 채널
웹사이트 게시
자사 보유 미디어 게시
프로그램 참여 예정자에게 직접 송출
참고 영상
http://www.herbnanum.org/CJC2/
교육 진행 스타일, 작년과는 다르게 교육 진행 전 발달장애인 채용 욕구가 있는 기업과 교육을 세팅한 점입니다.
교육 이후 채용 면접이 예정되어 있어 보다 안정적인 채용연계가 가능해졌습니다.
주요 구성 및 제작 방향
SK이노베이션 임직원의 기금으로 이뤄진 기부금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을 고용하여도 안정적인 기업의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장애인식 개선.
발달장애인도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가능성을 향한 도전과 희망적인 메시지
위 내용을 담기 위해 여러 사람들의 인터뷰를 진행해야 합니다.
고용주 인터뷰 “발달장애인을 교육하고 채용하면서 가장 고려했던 부분과 기대하는 부분”(기업마다의 직무가 달라 특징들이 모두 다릅니다)
취업생 인터뷰 “나에겐 이런일이 잘 맞더라”
사업을 담당하는 팀장님의 사업소개
보호자분들 인터뷰 (협의)
최종적인 구성과 인터뷰계획, 촬영계획은 미팅에서 더욱 구체화시킵니다.
적합 제작사 조건
다큐 스타일의 프로그램 촬영 기록 능력
인터뷰 진행 및 촬영 능력
효율적인 예산 운용 능력
협력 코디네이터 코멘트?
본 프로그램은 3회째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2회차분 영상은 같은 제작사에서 제작했습니다. 해당 제작사에서 2회동안 제작한 영상들이 비슷하여 3회째인 올해는 새로운 느낌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싶어서 다른 제작사를 찾게 되었습니다. 영상 촬영에는 적극적이었으나 편집하는 과정에서는 다소 수동적인 태도로 임했기 때문에 편집의 통일성도 부족했고 의뢰자 측에서 과도한 지시와 개입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제작자를 구하기 위해 의뢰합니다.
지난 영상 제작과정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서 10회 넘게 촬영을 나가야 했습니다. 효율적인 제작을 위해 전체적인 편집 타임라인을 미리 설계해야 퀄리티를 효율적인 제작이 가능할 뿐 아니라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의 명분적인 메시지는 인식개선이지만, 영상을 통해 실리적인 성과보고라는 목표도 달성해야 합니다. 이런 담당자분의 의도는 영상 전체적인 구성에서 반영되어야 합니다.
여러 회차의 촬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제작사가 카메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근인원이 촬영을 진행할 수 있어야 제작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서 작성시 제작사마다 예산책정의 기준을 제시해주거나 본 프로젝트의 예산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려주시면 의뢰자 측에서 업체를 선정할 때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전형 방법 / 지원 안내
아래의 지원서를 제출해주세요.
지원 일정 : 8월 7일(금) 오후 2시
담당 : 이은호 코디네이터 / 010-7388-1276 / robin@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