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예산 : 약 2,000만원
클라이언트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직업안정연구원
제작기간 : 약 6주
요구사항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을 목표로 영상 제작을 의뢰주신 프로젝트입니다.
“영상을 본 시청자들의 회사 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요청에서 시작하여 심도있게 스토리 구성을 기획했고, 핵심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되 잔잔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협의과정
직장 내에서 그릇된 장애인 인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찾고 공부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구조에 살을 덧붙였습니다. 로그라인 – 시놉시스 – 시나리오 단계 별로 고객사 측에 공유드리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여 준비하였습니다.
달성성과
고객사 뿐만 아니라 영상이 게시된 유튜브 상에서도 굉장히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광고를 보고 찾아서 들어오신 시청자 분들도 계셨고, 자연스레 고객사의 이미지 역시 고양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사용기술 및 역할범위
기획, 각색, 스토리보드 제작, 배우 및 스텝진 구성, 촬영, 후반 편집(컷편집, 사운드 믹싱, 색보정 등)
작업과정
1) 프리 프로덕션
장애인 인식 개선이라는 목표를 영상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하더라도 교육의 느낌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고객사 측에서도 크게 공감을 해주셨고,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토대로 이야기를 만들어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사 측에서는 시나리오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화 하는 과정에 있어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저희가 준비하고 추구하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공유드리는 것은 물론 프리 프로덕션 간 긴밀하게 소통하며 고객사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2) 프로덕션
극 중 장애를 앓고 있는 인물을 연기한 선배 배우님께 사전에 수어 통역사분께 의뢰한 수어 동작 녹화본을 전달드려 숙지를 부탁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평소에 인식하지 못했을 때 벌어질 수 있는 아주 사소하고 디테일한 상황들을 생활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디테일을 말씀드리며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3) 포스트 프로덕션
사전에 잘 준비된 프로젝트 였기 때문에 포스트 과정에서 고객사 측과 큰 이견없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영상 전반적인 톤앤무드를 염두하며 준비했고 사용할 음악에 대한 비전이 확실했기 때문에 의도했던 따스한 느낌이 잘 살았던 프로젝트입니다.
감독의 한마디
열심히 준비한 만큼 고객사를 비롯 다양한 시청자들을 만족시켰다는 점에 큰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 분들의 프로젝트들에 있어서도 항상 진솔하게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