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500만 원(협의)
형식 : 앱서비스 홍보영상
분량 : 1분 내외
편수 : 1편
희망 납품일 : 1월 말(협의)
클라이언트 소개
중고트럭 통합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거래를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웹 사이트 : https://www.itruck.co.kr/
서비스 소개
아이트럭
중고트럭 통합거래 플랫폼입니다. 기존 타겟들의 중고화물차 거래 관련 요구사항(실매물 확인, 번호판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거래완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이용을 유도하여 화물자동차의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대면 중고화물자동차 가격협상 기능
- 원하는 장소로 차량 배송
- Live-streaming기술로써 비대면 자동차 상태 점검
- 허위매물 원천 차단
- 화물자동차 차주가 선호하는 차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차량 추천 기능
서비스 기획 배경 : 의뢰자가 작성한 자료 확인 A
서비스 개요 : 의뢰자가 작성한 자료 확인 B
블로그 : https://blog.naver.com/itruck2020
유튜브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8_LnL0wL2GfGwvSKFrMz_Q
제작 배경
해당 앱은 2월에 공식 런칭 됩니다. 타겟들에게 우리 앱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실제적으로 앱 설치까지 도달할 수 있는 디지털 광고를 집행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광고 소스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제작 목적
런칭 후, 중고트럭을 사야할 때는 아이트럭을 떠올릴 수 있도록 유도
앱 설치수 확보
타겟
3545 전문 화물트럭 기사님들
특성 : 연령대가 높은 편이고, 업무시간 대부분은 운전중이거나 상하차 작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일반 승용차 운전자들과 달리, 타겟들에게 트럭은 생계수단입니다. 때문에 트럭에 대한 애착이 높은 편입니다.
송출 채널
유튜브 Skippable AD
핵심 메시지
main : 중고 트럭은 역시, 아이트럭
sub : 이럴땐, 아이트럭 / 기획 키워드 : #쉽다, #신뢰도 있는
주요 구성
기존 문제 상황 제기(ex : 운전중 기사들이 겪은 사고 상황) → 솔루션 제시 → 브랜드 카피
제작 방향
주요 타겟들의 특성상(연령대, 성별, 업의 특성) 긴 러닝타임이나 설명위주의 콘텐츠는 타겟들이 선호하는 타입이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빠른 속도와 타이트한 프레임으로 진행되길 희망합니다. 다만 이전에 없던 서비스를 타겟들에게 전달해야하는 상황입니다. 1. 우리 서비스가 어떤 상황에서 효용가치가 있는지 2.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타겟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트럭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의뢰자 측에서 직접 차주 기사님들을 인터뷰한 콘텐츠로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타겟분들이 공감할 만할 문제상황 에피소드를 의뢰자와의 대화를 통해 충분히 찾아낼 수 있을것입니다.
병맛, 감성등 다양한 연출방안을 의뢰자 측에서 검토할 의향이 있습니다. 제작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획이 제작사 선정의 주요한 기준이 될것입니다.
일반 서비스 홍보영상의 일반적인 공식(앱 기능을 나열하며 오디오-나레이션으로 좋은점을 일일이 설명하는 방식)을 따르는 영상은 지양합니다.
Do : 직관적인, 인상적인, 설득력 있는
Don’t : 설명위주의, 지루한, 뻔한
참고 영상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3jcxbKm028연출 방향 참고 : 감동에서 반전 유머가 있는 구성이 인상적입니다. 직관적인 CTA를 제시하는 영상 구성이라 긍정적으로 평가 됩니다.
협력 코디네이터 코멘트?
의뢰자분은 영상 제작 배경과 목적이 명확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작사들에게 의견을 받고자 합니다. 영상 제작 배경 및 목적(KPI)을 달성하기에 더 적합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작사 측에서 제안해주세요. 공고에 기재된 내용과 참고영상을 고려하시되, 제작사 측에서 적극적으로 제작방향 및 연출아이디어를 제안해주세요.
타겟이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고, 서비스의 필요상황 역시 명확한 편입니다. 때문에 타겟들의 취향을 반영하되, 직관적으로 자사 앱을 떠올릴 수 있는 구성이라면 의뢰자 측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뢰자측에서는 이번이 첫 외주영상 제작 프로젝트 입니다. 최종적인 작업범위나 제작조건은 제작사 측에서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총괄해주세요. 제작사는 의뢰자측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적합한 방식, 연출, 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뢰자 측에서는 굵직한 결정만 내릴 수 있길 희망합니다.
다만 담당자 측에서 주요 결정권을 갖고 있는 상황이기에, 효율성이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작과정 중 다양한 문제해결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형 방법
전형 방법 : 지원서 전형
지원 일정 : 1월 4일(월) 오전 11시
담당 : 권진경 코디네이터 / 010-2211-7311 / heather@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