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2,000만 원
형식 : 브랜드필름
분량 : 30초, 6초 총 2편
희망 납품일 : 5월 말
의뢰자 소개
바베큐 족발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왕족발’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가맹점 규모는 전국 110여개로 금년 6월경 유튜브 CF 런칭을 토대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제품 판매 증대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 http://mawangpork.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awangpork/
송출 채널
유튜브 :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를 우선 집행한 뒤 범퍼광고로 전환시킬 예정. 총 2,000만 건의 도달 예상.
서브채널 : TV캐스트 광고 / 페북 / 인스타 광고 / 매장 TV 상영 / 자사 웹사이트(게시) / 자사 페이스북 페이지(게시)
제작 배경
가맹 사업 5년차 기업입니다. 현재 전국 110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시장 2위의 브랜드입니다. 메이저급 브랜드로 인지도 쌓는 것을 목표로, 족발 보쌈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자 합니다.
메인 타겟
2030 여성
핵심 메시지
“세상에 없던 마성의 맛 마왕족발”
브랜드 스토리
“마왕”은 속세의 유혹아이콘, 욕망의 지배자입니다. 이 세상에 없던 맛, 이 세상에 없던 조리법으로 족발을 선보입니다. 소비자들이 말하기에도 중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전통적인 족발의 조리법과 다릅니다. 우리는 구워서 소스를 곁들입니다. 때문에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타겟에게 잘 먹혀들고 있습니다. 족발과 당면세트가 가장 유명한데 쫄깃함+단짠단짠으로 대중적인 입맛에 잘 맞아 떨어지고 있습니다.
#새롭다 #욕망 # 유혹 #불꽃 #열기 #검붉은계열 #네번굽는 #겉바속촉
기획 방향 제시
영상의 키비주얼을 ‘시즐링 + 레드스모크’로 잡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족발을 오븐구이로 조리하는 것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 마왕이 마력을 부릴 때 나오는 시각적 효과와도 연관성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음식이 나왔을 때 먹음직스럽게 보이도록 올라오는 열기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묵직하고 강한 에너지를 가진 남자 목소리를 등장시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_w8pzL8ezLk
음식을 보여주는 장면이 적절합니다. 시즐링을 극대화하고 먹음직스럽게 표현했습니다.
https://youtu.be/gisTBzrPkoI
특수효과의 예시입니다. 브랜드 포인트 컬러인 레드를 사용한 아우라, 열기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코멘트
마왕족발은 최근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급격한 성장과 확장이 이뤄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관련 콘텐츠들이 많으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의뢰자분은 외식업계 브랜드의 홍보팀에서 수년간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타 브랜드 TVCF를 발주한 경험도 있습니다. 최근 마왕족발에 합류해 리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웹사이트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개자료에서는 본 공고에서 서술한 ‘브랜드 스토리’가 드러나있진 않습니다.
유튜브로 브랜드 필름을 송출하는 것은 족발외식업계에서는 최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케이블TV 광고 (보기)를 제작해 송출하긴 했으나 시청률이 높지 않아서 성과를 측정하긴 어렵습니다. 임원진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광고이기 때문에, 새롭게 지향하는 브랜드 포지셔닝과 맞지는 않아 보입니다.
의뢰자분은 본 광고를 집행함으로 매출신장 (광고시행 전 대비 20%) 시장점유율 확대(가맹점 40개 신설) 과 같은 수치적 목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 광고는 시기적인 판매촉진 영상이 아닙니다. 피자 광고는 주말 저녁에만 송출됩니다. 이 광고가 송출되면 전국의 수백곳의 매장 매출이 급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광고는 이런 스팟성 프로모션이 주목적이 아닙니다. 주목적은 브랜드필름입니다. 물론 이 광고가 송출됨으로 업장들의 매출촉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갈 것입니다. 가맹점주 모집도 더 좋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둘은 본 브랜드 필름 제작의 우선적인 목표가 되어선 안 됩니다.
현재 키비주얼에 대한 콘셉만 있을 뿐, 정확하게 ‘무엇을 찍을지’, ‘무엇을 보여줄지’, ‘어떤 내용으로 전개할지’ 등과 같은 구성은 없습니다. 의뢰자 측에서도 몇 가지 방향을 생각해 제시할 예정이지만, 제작사측에서 좋은 구성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역제안해주세요.
키비주얼을 형상화하는 데에 욕심을 부리게 된다면 요구예산이 너무 높아질 것이고, 욕심을 버리게 된다면 퀄리티가 떨어져 브랜드 인지도 제고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의뢰자의 예산은 소중하고 제작사의 작업효율도 중요하기 때문에 퀄리티를 낮추지 않으면서도 시각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요령있는 구현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적합 제작사 & 전형 가이드
우선은 브랜드 콘셉을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는 전략적인 방향이 너무나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제작사를 위주로 본 공고를 배포합니다. 시각적인 연출방향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제안을 해주실 때에도 의뢰자가 원하는 수준의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위주로 어필해주세요. 유사성이 있는 포트폴리오는 필수입니다.
의뢰자가 원하는 만큼 시각적인 연출을 구현할 역량이 없지만, 마왕족발의 브랜드영상을 구현할 다른 연출 아이디어가 있다면 PLAN B를 제시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이디어 회의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PLAN B의 진행확실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형 방법
지원 마감 : 20년 4월 29일(수) 정오 12:00
담당 매니저 : 이은호 매니저 / 010-7388-1276 / robin@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