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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재정 정책 관련 정보 전달용 콘텐츠 제작

제작 개요

– 예산 : 550만 원(VAT포함, 최종 금액 협의 예정)
– 형식 : 정보전달용 콘텐츠
– 분량 : 1분 30초 내외
– 편수 : 1편
– 희망 납품일 : 5월 4일

R / R

전략 – 기획 – 연출 – 제작
국민들의 삶과 밀접한 조세재정 관련 정책을 연구하는 공공기관에서 월별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자 기관의 리포트 중 일부를 영상화 하고자 합니다. 때문에 세부 기획은 의뢰자측에서 준비합니다. 제작사 측에서는 최종 영상을 시청할 입장에서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영상 자체의 재미를 살리면서 연출하는 제작단계를 주도해 주세요.

의뢰자 소개

대한민국의 조세 및 공공지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 입니다.

웹 사이트 : http://kipf.re.kr/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kipflove
조세재정브리프 : https://www.kipf.re.kr/kor/Publication/TaxFiscalBrief/kiPublish/CB2/list.do

주요 내용

1억? 2억? 강남 8학군은 대치동 집값을 얼마나 올렸을까?

– 메뚜기도 아니고 “잡았다”, “놓쳤다” 말 많은 강남 집값. 대체 왜 그렇게 비싼 걸까? 집값을 결정짓는 요인은 많다. 집의 넓이나 연식, 방의 개수, 위치한 층과 같은 물리적 특성부터 ‘아파트냐 빌라냐’ 같은 형태, 집을 지은 시공사의 브랜드, 집 주변에 위치한 편의시설, 집에서 학교나 직장, 주요 교통시설까지의 거리, 집에서 보이는 풍경과 집이 위치한 동네의 범죄율, 주변 학교의 성적까지. 집값의 ‘성분’을 분석하는 건 고차방정식 그 자체다.

– 중요한 건 집값을 구성하는 수십, 수백 가지의 요인 중 ‘주변 학교의 성적’이 가지는 특수성이다. 거주나 생활편의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도, 집값에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학벌이라는 무형자산이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특수성이다. 결국, 집값의 양극화와 극단적인 도시 분화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 시 교육정책을 빼놓을 수 없고, 나아가서는 집값에서 학교 성적이 차지하는 지분을 반드시 알아내야만 하는 셈이다.

– 연구결과는 놀라웠다. 서울대 진학률의 차이, 40대 인구 중 대졸 이상자의 비율, 사설학원 보유량 등 사교육환경 차이가 강남 3구와 서울 다른 지역 사이의 집값 차액 중 50% 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것. 각 요소가 집값에 미치는 영향력을 돈으로 환산하면 서울대 진학률 1억633만원(가격 격차 29.40%), 주민 학력수준 5366만원(가격 격차 14.83%), 사설 학원의 개수 1096만원(3.03%) 등 총 1억7095만원에 이른다. 이른바 ‘8학군’으로 통하는 교육환경이 다른 지역보다 최대 2배까지 높은 강남 지역의 집값(한국감정원, 강남구 2020년 3월 평균 전세 값은 7억7400만원으로 강북구(3억1500만원)보다 2배 이상 높았다)을 만들어낸 핵심 요인이라는 이야기다.

– 특히 학교 성적의 ‘마법’은 그 지속시간이 길수록 위력이 강해졌다. 어떤 고등학교의 서울대 진학률이 1%p 올라 10년간 유지될 경우 주변 집값을 같은 기간 14%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일시적인 서울대 진학률 1%p 상승은 주변 집값을 1.5% 밖에 끌어 올리지 못했다. 누적된 명성이 불러오는 ‘평판 효과’의 위력을 도시계획 시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강남 8학군의 한축인 서초구를 동작·관악구와 같은 학군으로 재편하는 (가상)정책실험을 한 결과, 장기적으로 서초구의 평균 집값은 6% 내려가고, 동작·관악구의 평균 집값은 3.5% 올라 두 지역의 집값 중간 값 격차가 13%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 결국, 교육정책과 주택정책을 입안할 때 각각의 정책이 지역별 학교성적, 학군의 영향력, 주민구성의 변화 등 교육환경 여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깊이 있게 검토해야만 정책이 실효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10년에 한 번 주기로 3~4년 정도의 예고기간을 설정한 다음, 지역적인 격차가 큰 곳을 중심으로 학군을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도시 내 양극화 해소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

원자료 : 교육환경과 이웃주민 구성으로 인한 주택가격 프리미엄

제작 배경

다소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조세재정 정책 관련 연구 성과에 일반 국민들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몰입도 있는 영상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매출 증대를 위한 콘텐츠가 아닌, 국민들의 삶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이기에 연출 및 세부 제작방안(ex :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타이포 등)은 리포트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작 목표

기관 유튜브 채널 구독자 증가
기관 연구성과의 확산에 대한 실적 증가

송출 대상

대한민국 국민(기관 역할 특성상, 특정 세대나 지역 또는 흥미 기반의 타깃 설정이 어려움)

송출 채널

가용한 모든 기관 보유 채널. 유튜브 및 페이스북, 포스트(임베디드 링크 형태)

제작 방향

Do : 비용이나 제작여건상 그림에서 정교함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이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시청 지속률을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인트로 구성, 호기심을 유발하는 이야기 전개가 더 중요합니다.

Don’t : 천편일률적인 공공기관의 홍보영상처럼 전형적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진부한 말투를 사용하며, 교과서적인 그림이 나열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참고 영상

참고 영상 1 : 넷플릭스의 ‘익스플레인’시리즈
기획 방향 및 목적달성도 참고 : 깊이 있고 전문성 있는 내용을 영리한 연출을 통해 시청자들의 해당내용 이해를 돕고, 영상을 끝까지 보게 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합니다.

참고 영상 2 : 우리가 달에 똥을 찾으러 가야하는 이유
구성 및 속도감, 이야기 전개 참고 : 가장 적은 비용으로 회전율이 높고(출고주기 하루 한건), 단기성과는 좋은. 한마디로 ‘비용효율성’이 높은 시사정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획한 콘텐츠입니다. 이에 따라 반복해서 사용되면서 시리즈 전체에 통일감을 부여할 템플릿과 공용 오브젝트, 그리고 시청자의 중도이탈을 방지하는 구성방식 고안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사물궁이, 호기심 등 타 채널 콘텐츠의 장단점을 분석해 한 가지 주제에서 2가지의 질문과 답을 제시하는 ‘2단계 구성’ 등이 그것입니다. 물론 영상미와 구성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좋지만, 최악의 경우 단 하나만을 선택해야한다면 의뢰자측은 이 같은 비용 효율성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참고 영상 3 : 신데렐라의 시급은 얼마일까
구성 및 시각화 아이디어 참고 : 해당 영상은 반대로 충분한 제작기간(제작 3주, 클라이언트 피드백 및 수정까지 4주)과 비용을 들여 제작한 모션그래픽 익스플레인 영상입니다. 의뢰자인 현대카드가 제공한 ‘가사 서비스 결제 내역’ 데이터를 분석해 사회적 메시지를 도출하는 것부터(이는 추후 텍스트 자료화), 이를 다시 매력적인 영상으로 풀어내는(스크립트, 편집구성안, 콘티 작성/실사 촬영 및 편집/그래픽 제작 등 후작업, 썸네일, 검색엔진최적화) 일까지 전 과정을 맡은 바 있습니다. 같은 숫자, 같은 내용을 제공하더라도 제작사의 시각과 이해도에 따라 전혀 다른 메시지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딱딱한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고 사례를 빗대 시청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구성과 영상미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참고 영상 참조 가이드 : 최종적으로는, 참고영상 2와 3 중간 즈음의 영상 퀄리티를 가지면서도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은 매력적인 정보전달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제작여건 내에 최대한 프로젝트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하기에, 각기 다른 포인트에 집중한 두 영상을 참고로 제시합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코멘트

의뢰자는 정부기관에 소속되어 있지만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발주자입니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의뢰자측에서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이후 영상화 과정에서 함께 기획을 하되, 연출과 제작수행은 감독님들의 의견을 존중할 것입니다. 연출자와 회의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와 제작계획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프로젝트의 예산은 고정되어 있으며, 넉넉하지는 않습니다.(기계적인 홍보영상이 아닌 ‘콘텐츠’로서의 영상보고서를 생각할 때). 때문에 더욱 기획력과 연출력 있는 제작사들의 아이디어 위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공고 내용을 보고 제작사 측에서 적합한 스토리텔링 방식과 그에 맞는 표현 방식을 지원서를 통해 제안해 주세요.

해당 프로젝트가 긍정적으로 내부 평가된다면, 5편 내외로 추가 제작 의향 있음을 의뢰자 측에 확인했습니다.

전형 방법

전형 타입 : 지원서 전형
지원 일정 : 4월 13일(월) 오후 5시
담당 매니저 : 권진경 매니저 / 070-8625-1276 / heather@vidfol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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