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영 밴드 – 바람의 참견 M/V

개요

예산 : 300만원
클라이언트 : 정원영밴드
제작기간 : 1주

제작 과정

사용기술 : 컨텐츠 기획 / 4K 촬영 / 프리미어 기반 편집 / 색보정 / 사운드 디자인 / 음향 엔지니어링
역할범위 : 기획 – 연출 – 촬영 – 후반작업

대부분의 인디씬 뮤지션들은 요즘과 같은 영상 시대에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지 않을 수 없지만 적은 예산을 가지고 괜찮은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예산을 가지고 어떻게 효과적인 뮤직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는지 항상 고민하게 되는데 이는 사실 세련되고 능숙한 기획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에 관한 하나의 예시를 제안하고자 이와 같은 형태의 뮤직비디오를 기획하고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후반 작업 역시 많이 필요하지 않은 방식을 고민하다가 원테이크 기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원테이크 기법이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는 장소로 한강 다리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다섯 번의 테이크를 자유롭게 촬영한 후에 음악과 감성적으로 가장 잘 맞아 떨어지는 테이크를 선택하여 후반작업에 들어갔고 적은 예산과 시간을 들여 한 편의 완성도 있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원테이크 기법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시간과 노력을 가장 적게 들일 수 있는 방법 같지만 사실 고도의 숙련된 촬영 감독이 아니라면, 함부로 시도하기 어려운 촬영 방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훌륭할지라도 촬영 대상과 감정적인 호흡을 맞추어 그 흐름을 포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좋은 결과물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그런 점에서 다큐멘터리를 전문으로 하는 저희 프로덕션은 이러한 방식의 촬영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프로젝트였고, 이와 같은 영상 작업을 위해 음악의 사용을 허락해주신 정원영 선생님과 음원의 보컬리스트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