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장사업부문 제품 홍보용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제작(210520 ver.)
제작 개요
예산 : 4000만 원
형식 : 유튜브 채널 시리즈 콘텐츠
분량 : 5분 내외
편수 : 10편 이상
제작기간 : 월 1회 납품, 6월초에 프로젝트 착수
클라이언트 소개
시대의 흐름에 앞서 블랙박스 시장에 진출하여 ‘아이나비’ 브랜드를 블랙박스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시킨 기업입니다. 교육용 태블릿PC, 위치기반 소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LTE AIR’를 출시하는 등, 대한민국의 위치기반서비스와 Smart Car IT 분야의 대표 선도기업으로서 지금도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 :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
관련기사 : 현대차·팅크웨어, 미래차 협력
관련 자료 : 기업 소개서
R / R
전략 – 기획 – 연출 – 제작
기존의 기업이미지를 탈피하려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홍보미디어 전략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입니다. 타겟들에게 전달하려는 주요 아이템 및 주요 가이드라인은 의뢰자 측에서 제시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제작사 측에서는 채널 컨셉에 대한 기획 및 타겟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영상 연출 및 제작 단계를 주도하게 됩니다.
이후 진행될 미팅에서는 콘텐츠 개별에 대한 연출을 잘하기 위한 논의보다 어떤 차별화된 콘텐츠 시리즈 기획이 타겟들에게 효과적일지에 대한 논의가 의뢰자사와 제작사 간 이루어지게 됩니다. 의뢰자 측은 제작사 측에서 각 편별 제작 대행보다는 기업의 미디어 전략 운영 파트너로써 역할을 해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제작 배경
의뢰자사는 자동차 전장제품(電裝, 차량에 들어가는 모든 전기·전자 장비)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생산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당사에서도 산업의 변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예비 오너들은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한 일련의과정을 직접 수행해야하며 관련 장치들 또한 직접 찾아보아야 합니다. 현재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T사의 경우, 어드바이저를 제외한 별도 딜러가 없으며 이는, 전장제품 판매에 전기차 시업에서 관여를 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량을 구매 하고자 하는 전기차 예비오너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위해 개별적으로 웹 검색(구글링, 유튜브 검색 등)-커뮤니티등을 통해야 하며, 이에 타겟들은 유튜브채널과 전기차전문동호회 카페의 정보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타겟들이 겪고 있는 이런 불편을 의뢰자사가 직접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해결해주고자 합니다. 현재 1인미디어 유튜버들이 연관 정보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의뢰자 측의 경우 기업관점에서 단순한 리뷰만이 아니라 해결책까지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던 중, 유튜브 채널 콘텐츠 제작 방안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브랜딩 관점에서 진행되는 브랜디드 콘텐츠 및 제품광고 영상, 유명인 섭외 제작 등은 의뢰자사의 타부서(마케팅 팀)에서 지속적으로 협업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업은 기획전략 부서에서 진행하며, 기업의 특정 제품이나 기업문화 홍보가 아닌 타겟 입장에서 차별점을 느낄 수 있는 개별 채널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계약 체결 시 올해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제작 목표
- 차별화된 기획을 통한 타겟팅 정보 전달
: 기존의 정보전달형식(리뷰, 큐레이션, 테스티모니얼)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식 및 소재 시도 - 전기차 예비오너의 교과서 같은 선두 채널로서의 입지 구축
(선호하는 포지셔닝 예시 : ‘테슬라 예비오너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 모음집’, ‘전기차 필수 채널’)
기대 성과
정성지표 : 유튜브 채널의 외부 트래픽 80%이상, 지속 시청률 50% 이상
정량지표 : 국내에서 접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차별된 기획 채널 리딩
주요 내용
주요 키워드 : 전기차 (테슬라), 신선한 기획,
주요타겟 : 첫차구매 예비오너 3040세대(현재는 테슬라 오너들 위주로 콘텐츠 기획이 진행되지만, 추후 모든 전기차 오너들로 타겟을 확장시킬 예정입니다)
주요내용 : 예비오너에게 필요한 정보(제약없음)
ex. 테슬라 예비 오너 타겟이 가장 궁금한 소재(차량구매-인수/충전관련/필수 ACC등)를 활용하여 진행 프로세스 및 불편 요소 도출
기타 의뢰사측 장점 : 고객니즈를 해소해 줄 수 있는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가능
아이템 리스트 예시(기존 타겟들이 궁금해하던 내용에서 선정)
- [차량구매 A to Z]
문제 상황 : 제품 구매과정에서의 번거로움, 홈피결제> 어드바이저서류업무(보조금/보험/번호판 등)>직접신차검수/인수 >직접블박/틴팅업체서치의 딜러영역까지 고객들이 직접 해야 했습니다.
기업 해결책 : 출고시점부터 당사 검수차량탁송대행 >드레스업작업 > 튜닝ACC까지 딜러서비스 제공 (논스탑서비스 자사APP 개발 완료) - [오래 걸리고 믿을 수 없는 AS 해외직구 액세서리]
문제 상황 : 기존에 차량관련 액세서리를 해외에 구매할 수 밖에 없기에 1. 오래걸리고, 2. 제품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불편함
기업 해결책 : 고품질 전기차파츠 자체보유 (당일픽업/장착 서비스 자사 APP개발완료)
송출 채널
자사 유튜브 채널(리뉴얼 예정)
참고 영상
[참고 영상 1] https://youtu.be/nY43mF-nxTk참고 포인트 : 당사가 듀얼세이브라는 어떠한 충격에도 블랙박스가 2중으로 저장된다는 부분을 소구하기 위한 기존 실험 영상으로 촬영 당시 흔한 시나리오 (실주행 중 교통사고 상황극)외 의견이 많았으나 차를 직접 낙하하는 차별된 기획 발상의 전환 케이스입니다. [참고 영상 2] ODG 채널
참고 포인트 : 기존의 콘텐츠 기획 형태들과 상이한 방식으로 유아 어패럴 패션브랜드임에도 직관적이지 않게 타겟팅을 잘 맞춘 콘텐츠 기획 아이디어 예시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해외 리액션 비디오 (react)와 같은 신선한 레퍼런스를 벤치마킹한 사례로 판단됩니다.
제작 방향
톤앤매너는 별도로 제약은 없습니다. 시청하는 고객의 궁금증을 잘 만족시키며 그들이 필요한 서비스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선두채널로서 성장하는 긍정적 성과가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콘텐츠입니다.
의뢰자의 제작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콘텐츠 기획이 논의되어야 합니다.
Do : 긍정적인, 유용한, 직관적인, 신선한
Don’t : 뻔한, 지루한, 촌스러운
프로젝트 컨설턴트의 한마디 💬💬💬
이번 프로젝트는 의뢰자사의 미디어 채널(OWNED MEDIA)전략과 연계된 프로젝트 입니다. 자사 채널이 타겟들에게 전기차 분야에서 선두채널로 자리매김하는것이 최종 목표 입니다.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일지에 대해서 의뢰자-제작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때문에, 기업 브랜디드 채널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는 제작사가 이번 프로젝트에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제작사 측에서는 어떻게 이 채널을 차별화 할것인지, 어떤 콘텐츠로 그 차별점을 드러내보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미팅시 제시해주세요.
그 어떤 과감하고 획기적인 시도라도 의뢰자 측에서는 적극 검토할 의향이 있습니다. 가령 레퍼런스 1번처럼, 자사 제품의 안정성을 내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의 스튜디오 내의 단순 충돌 실험이 아닌 폐차장에서 차량을 공중에 떨어트리는 신선한 실험을 설계한 바 있습니다.
다만 1편의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므로, 제시하는 아이디어가 어떻게 제작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근거도 같이 제시해주신다면, 의뢰자측의 이해에 도움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책임을 맡은 팀장과 함께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예상합니다. 담당자분은 외주 인력과 작업한 경험이 풍부해서 발주자의 역할과 R&R구분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직접 영상제작에 관여한 경험은 없으시기에, 프리단계에서는 이미지등으로 기대결과물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 이전 전형진행시, 제작사 들의 지원서를 토대로 자사의 이번 프로젝트 파트너로써 제작사를 검토 한바 있으나, 자사의 진행방향에 공감을 못하여 이미 익숙한 포맷을 제시하거나, 산업분야에 대한 이해가 아쉬운 연출아이디어를 제시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해당 분야에 전문성있는 소수의 제작사와 실제 미팅을 통해서 프로젝트 협업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합니다.
제작사 평가 기준
- .
- .
- .
전형 방법
전형 방법 : 추천 전형
전형 프로세스 : 비드폴리오 추천 제작사 라인업 > 실무진 미팅 진행 > 최종 선정
지원 일정 : _월 _일(_) 오전/후 _시
담당 : 권진경 프로젝트 컨설턴트 / 010-2211-7311 / heather@vidfoli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