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 안하고 똑똑하게 제작사 찾고 싶습니다.” 검증 안 된 제작사 정보, 이렇게 도움을 드렸습니다.
”회사소개서, 비드폴리오에서는 가장 심플하면서도 중요한 정보는 모두 담는 통일된 지원서 양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도 보고도 쉬운 지원서 전형을 통해 제작사를 검토해보세요.
‘제작사 정보, 언제 검색하고 언제 비교하지?‘
‘누구는 회사소개서를 주고, 누구는 견적서를 주고… 검토가 어렵습니다.’
알 수 없는 영상 용어로 기재된 서로 다른 형식의 제작사 자료들을 비교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나 보고를 위해서라면 담당자가 각 제작사의 특장점을 비교하고, 금액 별 낼 수 있는 퀄리티를 정리해야하는데 영상 제작 경험이 없다면 더더욱 힘든 일입니다. 비드폴리오는 이런 고객님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통일된 양식을 사용합니다. 이 지원서 양식은 매우 간단하지만, 가장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각 제작사의 특장점을 비롯해 “이해했다. 해봤다. 이렇게 하겠다.”라는 텍스트 지원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성 있는 포트폴리오 링크도 첨부되어있고, 제작사가 추천하는 참고 영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예산 활용 계획이나 주차별 프로젝트 수행계획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1page로 정리되어있기때문에 바로 출력하여 보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야근을 줄인, 똑똑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류운송 #플랫폼 #서비스소개영상 #박람회송출 #광고
(실제 고객 문의를 바탕으로 재구성)
의뢰자 : 안녕하세요. 저는 물류 운송 플랫폼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대리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박람회에 참여하게 되어서 부스에서 송출할 서비스 소개 영상 제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목표가 명확한데, 박람회에서 이목을 끌어 플랫폼 인지도가 상승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플랫폼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고, 이것이 광고를 통해 잘 노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영상도 많이 찾아봤는데 서비스에 대해 줄줄이 소개하는 인포그래픽 보다는, 저희 서비스를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고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상황을 통해 보여주고 싶습니다.
매니저 K :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비드폴리오 매니저입니다. 등록해주신 정보와 원하시는 참고영상 모두 잘 확인을 했습니다. 외부에서 제작사를 찾으시고 미팅도 진행하셨는데 이 제작사를 믿을 수 있는지 확인이 어려워서 진행을 안하셨다고 남겨주셨네요.
의뢰자 : 네. 이번 박람회에 대표님이 걸고있는 기대가 커서, 예산도 필요에 따라 증액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제작사를 선정하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제작사를 찾고 선정하는 모든 과정과 제작까지 팔로우업을 저 혼자 담당해야해서 책임이 조금 큽니다. 지금 일주일째 야근을 하면서 제작사를 찾고 있는데, 제가 영상 제작 경험이 없다보니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느 제작사가 어떤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는지 파악하기 어려워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매니저 K : 담당자분이 혼자서 박람회 행사 준비와 더불어 영상 제작까지 혼자서 맡으셨다니, 업무가 과중한 상황이겠네요. 보통 영상 제작 경험이 없는 고객 분이 오시면 올바른 영상 발주를 위해 전략과 기획 초반을 다듬는 부분부터, 제작사를 찾고 선정하는 과정까지 매니저들이 더 개입을 하기도 합니다. 우선 제가 우선 영상 제작 과정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영상 제작 프로세스, 소요 시일, 예산, 제작사를 선정하는 기준, 제작사별 특장점 등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의뢰자 : 와 네. 그래주시면 저는 너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제작사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서 윗분들께 보고를 드려야합니다.
매니저 K : 네. 관공서나 내부 보고 체계상 문서화된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도움을 드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지금과 같이 영상 제작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비드폴리오에서 내부 필터링을 통해 제일 우수한 제작사 3~5개사를 선정해 제작 가능 여부 및 참여 의사를 확인하고, 가능한 업체 2~3개사를 미팅하는 전형을 많이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는 담당자분이 최종 결정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내부에서 의사결정을 할 자료가 필요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제작사들의 사업경력과 기존 작업 포트폴리오, 이번 프로젝트 수행계획 등을 정리해드리면 내부에 보고하시고 2~3개 업체를 골라 미팅을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원서 전형을 통해 이런 내용을 취합해드리면, 담당자분이 업무를 하시기 수월하고 또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으실 수 있겠네요.
의뢰자 : 네. 그런데 저희 대표님도 영상 제작 경험이 없으셔서, 제작사를 잘 결정하실지 걱정이 되네요.
매니저 C : 그 부분이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비드폴리오에 등록된 제작사는 우선 저희가 1:1 미팅을 통해 모두 검증한 제작사 입니다. 그 중에서도 프로젝트에 적합한 제작사 10~20개사를 별도로 선정해서 해당 제작사들에 공고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고 내 매니저 코멘트에 현재 의뢰자분이 필요로하는 요청사항들을 꼼꼼히 적고, 수행계획에 어떤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아야 하는지 명시해두면 제작사를 판단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우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일전에도 이런 케이스들은 의뢰자가 제작사를 판단을 돕기 위해 담당 매니저가 직접 제작사들의 지원서를 하나하나 꼼꼼히 읽고, 적합한 포트폴리오와 기획력, 의뢰자 사의 서비스에 대한 분석력이 있는지를 파악해서 도움 드렸습니다. 이번에도 지원서가 5개 이상이라 일일이 검토하기 힘드시다면, 저희 매니저가 지원서를 함께 읽고, 조언을 드리는 등의 도움도 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총 7개 제작사의 지원이 있었는데, 예상했던 바와 같이 담당자는 어느 제작사가 적합한 기획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다. 담당 매니저가 지원서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모든 제작사의 수행계획과 포트폴리오를 하나하나 읽고 파악했기 때문에, 지원서를 함께 분석해 드릴 수 있었다. 또한 적합 제작사를 추천하는 과정은 주간 매니저 회의를 통해 ‘고객 사업 이해도,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 등 서비스 능력, 감독님의 성향’ 등을 포함하여 진행되었다. 의뢰자는 최종 2개사를 선정해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모두 마음에 드는 제작사였지만 의뢰자 사의 서비스 이해력과 기획력 부분에서 더 적합하다고 판단한 ‘J’ 제작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제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