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영상 제작, 가성비 높이는 방법?” 월간 계약, 시리즈 만드는 고객, 이렇게 도움을 드렸습니다.

제품별 소개영상(시리즈) 제작, 효율 좋게 만드는 방법 있나요?
제작사 선정 과정 뿐 아니라 기획부터 제작까지 효율성을 고려한 영상 발주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예산 절감 30%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비드폴리오 매니저와 상담하세요.

 

“영상 제작 경험이 없는데, 한편만 테스트로 만들어 볼 수는 없을까?”
“여러 편을 만들자니 부담스러워진 예산. 해결 방안이 있을까?”

요즘은 제품 홍보 영상도 트렌드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높은 예산을 들여 메인 제품 하나의 홍보 영상을 찍는 것은 여전히 인기가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량의 콘텐츠를 양산하여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을 쓰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고객층 연령이 낮고, SNS를 활발히 할 경우 더욱 이런 경향을 보입니다. 이 때 트렌드에 맞춰 잘 팔리는 제품군의 모든 영상을 제작하고자 한다면 기업 입장에서 조금은 난감해집니다. 영상 제작은 기존에 활용하던 마케팅보다는 단가 면에서 매우 높을뿐더러 영상광고가 효율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송출을 위해 월간계약, 시리즈 제작을 해야하는 고객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이런 고객분께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마케팅 전략적으로도 성공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실까요?

#에센셜오일 #캐리어오일 #천연오일 #천연화장품 #DIY

(실제 고객 문의를 바탕으로 재구성)

의뢰자 : 안녕하세요. 저희는 미국에 본사를 둔 천연 에센셜 오일 브랜드입니다. 저희는 오일을 직접 판매하기도 하지만, 고객이 직접 DIY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런 DIY가이드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분이 저희 브랜드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십니다. 이 DIY 가이드를 영상화하여 충성고객도 늘리고 매출도 올리는 것이 이번 전략입니다. 오일을 DIY하는 방법은 단 몇 가지 제품만으로도 수 십 가지가 되는데, 우선은 대표적으로 많이 조합하는 구성 3개를 골라서 영상으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이후에도 제작사와 합이 잘 맞다면 계속 영상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매니저 K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여러 편의 영상을 준비하고 계시는군요. 아무래도 천연오일을 직접 배합하는 것이 국내에는 생소하고, 배합방법 또한 다양하다보니 초보자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기존에는 어떻게 안내를 하셨나요?

의뢰자 : 네, 기존에는 오일별 배합 종류 및 방법 등에 대해 PPT로 정리한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그런데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을 모두 글로 기재하다보니, 어렵게 느껴지고 잘 안 읽게 됩니다. 전문가가 직접 나와서 설명을 해주면서 시범을 보이는 영상을 만든다면,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니저 K :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지금 대표적으로 3개의 영상을 우선 제작하려고 하시고, 가용 가능한 예산도 적어주셨어요. 전문가 섭외,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나 장소 섭외, 영상 기획 전체는 확정이 되었을까요? 기획에 따라서 예산이 많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네요.

의뢰자 : 아니요 아직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전문가는 섭외할 수 있지만 일정은 조율을 해봐야합니다. 장소는 제작사 쪽에서 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사 내부에는 촬영을 할 만 한 공간이 별도로 없습니다. 그래서 기획을 한 편 완성하고 찍고, 그 다음 편 기획을 정리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싶습니다.

매니저 K : 시리즈 제작의 경우 기획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예산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아야 하는 주요 구성 또는 예상하시는 스크립트(대본)을 먼저 정리해주세요.한 편 씩 기획을 바꾸게 되면 고객 입장에서는 통일성이 없는 영상이라 매 번 새로운 영상을 접해야 합니다. 교육영상에서는 대부분 일정한 포멧을 중심으로 교육할 내용만을 바꾸게 됩니다. 어떤 특정 콘텐츠가 기획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교육할 내용의 특이성에 맞춰야만 하는 부득이한 경우일 때 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각 영상을 따로 촬영하게되면 스튜디오를 매 번 빌려야하고, 제작사 측에서도 인력을 3일동안 활용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분도 3일을 별도로 출장을 나오셔야하고요.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의뢰자 : 각 편마다 촬영하면 작업이 간단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군요.

매니저 K : 네 맞습니다. 스튜디오도 따로 빌려야하고, 촬영을 위한 조명이나 카메라 설치 등을 모두 다시 해야하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묶음 촬영을 하실 수 있도록 전반적인 기획만 준비해주세요. 대략적인 기획이 잡힌다면 이를 예산 내에서 어떻게 화면으로 구현할지 제작사 측에서 함께 고민합니다. 영상에서 교육을 진행할 모델은 담당자님 측에서 캐스팅 하시는 것으로 하고, 스튜디오는 제작사 측에서 담당하도록 조율하겠습니다.

 

의뢰자분의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비드폴리오 측에서 기획을 확정하신 후 다시 도움을 드리는 방향으로 조정했다. 고객의 입장에서 낭비되어도 괜찮은 예산은 없다. 묶음촬영을 진행할 경우 편 수와 제작 계획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보통은 20~30% 가량의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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