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역사교육 다큐멘터리

클라이언트 :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제작기간 : 2개월

요구사항>
-서울시 내 초·중·고등학교 교육자료 활용 목적 영상 제작
-근현대사건(4.19혁명) 당시 당사자 소장 기록 및 증언을 토대로 아카이브 영상 제작

협의과정>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실존 기록 자료 활용 조건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스크립트 및 영상 내 첨부 자료 공동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저작권 등 자료의 적절성에 대한 교차검증 진행

달성성과>
서울특별시 내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자료로 활용 중이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4.19 혁명기록물’에 대한 보도자료로 활용

제작 과정

사용기술>
기획 및 연출 / 4K촬영 / 인터뷰 레코딩 / 편집 / D.I(색보정) / 애프터이펙트(2D,모션그래픽) / BGM / 음향효과 등

역할범위>
스크립트 제작 / 촬영 / 자료 선별 / 편집

작업과정>
-4.19혁명 연관 동성고 재학생 일기 자료를 토대로 시나리오 작성 및 기존 기록 자료 선별
-연출 및 내용 구성에 필요한 질문지 작성, 사건을 겪은 동성고 졸업생 인터뷰 진행
-당시 시위대 진행 동선에 따라 모션그래픽(지도) 제작 및 각 지역의 현재 모습을 실 촬영 후 과거 대비 편집 연출
-자료 및 인터뷰 기반, 사건의 흐름 및 현장 상황을 돌아보는 아카이브 영상 작업 진행

감독의 한마디

과거 실재했던, 근현대사에 깊이 박힌 사건에 대한 당사자의 일기를 모티브로 하여 사실 왜곡 없이 정확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 영상을 제작하는, 다소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던 프로젝트입니다.

기획과 연출을 위한 자료의 팩트체크 및 사건의 특성이 담긴 폭력적인 자료들을 검수하고 교육자료로서의 규제에 맞춰 선별해내는 과정에 깊은 섬세함이 필요했던 과정이었습니다.

또한,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자료의 양이 제한되어 인터뷰이가 제공한 일기를 주요 모티브로 하였으며 일기 내용의 시간순으로 인터뷰이 멘트가 영상을 끌어가는 힘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에도 많은 소통과 이해의 노력이 포함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 측에서 원했던 내용과 형식의 영상이 완성되었고 이후에는 ‘4.19혁명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과정에도 해당 영상이 일조하여 뿌듯함으로 남습니다. 더불어,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 교육에 보탬이 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낍니다.

유사한 영상을 제작하려면?

이러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역사·교육 목표와 기능의 특성상 영상 기획에 반영되는 자료의 팩트 체크가 사전에 확실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제작사에서 역사 속 특정 사건에 대한 자료를 자체적으로 검증하기에는 영상 제작과 별개하는 시간을 필요로 하였으나, 프로젝트 착수 단계에서부터 클라이언트 측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통해 검증된 자료와 사실에 근거한 기록 영상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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