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폴리오에는 어떻게 최고의 제작사들이 모이나요?

까다로운 심사 기준

비드폴리오 파트너스 심사는 자동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등록신청을 받은 후에는 제작사를 일일이 찾아가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비드폴리오에는 로그인기능이 없습니다. 모든 프로필 관리는 비드폴리오 측에서 진행합니다. 회원들의 어뷰징 가능성을 사전에 원천 차단한 것입니다. 모든 정보는 비드폴리오 측에서 세워 놓은 일련의 기준에 따라 검토되고 재편집됩니다. 국내 제작사가 최대 1,000개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 기능 없이 내부 매니저의 검토로 전 산업을 커버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영상제작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

비드폴리오의 파트너스는 프리랜서나 학생이 아닙니다. 영상 제작 산업에서 오랜기간 일을 해왔고, 앞으로도 이 일을 업으로 삼을 사업체만 등록됩니다. 영상제작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사업은 단순히 제작 기술만 보유했다고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뢰자분은 영화 감독을 찾거나 예술 영상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 실용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십니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제작 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감독님이 필요합니다. 비드폴리오에는 영상제작을 본업으로 삼고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감독님들이 파트너스로 등록됩니다.

전형 방법 최적화

비드폴리오는 시스템에 의존하는 중개 플랫폼이 아닙니다. 영상거래 관련 분야에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시스템에 의존한 온라인 거래중개 플랫폼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좋은 영상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나오기 때문입니다. 비드폴리오는 의뢰자 분의 상황에 가장 최적화된 방법으로 전형 방식을 제안하고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크게 6가지로 구분되는 응대 방식에 따라 하루에 전화를 50통씩 해야 하는 게 매니저의 일과입니다. 제작사 입장에서는 적합 전형과정을 거치면서 발주 준비가 완성된 상태의 고객을 유치하게 됩니다.

파트너스와의 지속적인 스킨십

각각의 전형을 자동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고 번거로운 일도 많지만, 이 과정을 통해 비드폴리오 매니저는 제작사 분들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제작의사가 있는지, 일정은 괜찮은지, 부족한 정보는 없는지, 전형에 참가했을 경우 경쟁력이 있을지 등을 각 제작사와 함께 논의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체의 소식과 상황을 듣고 제작사의 경쟁력과 성향을 파악해나가고 있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진행된 프로젝트 히스토리가 누적되어 감에 따라 적합 제작사의 추천 만족도 비율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적합 프로젝트-제작사 매칭 시스템

10건의 프로젝트가 등록되더라도 제작사 입장에서는 많은 수량이 아닙니다. 실제로 유효한 지원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1~2개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전혀 상관없는 분야의 프로젝트가 하루에 수십건씩 메일로 알림이 온다면 제작사는 어떻게 반응할까요? 스팸으로 인지하고 프로젝트 검토를 허투루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무분별한 경쟁만 부추기는 시장에는 기계적 영업대행사, 일감사냥꾼 등 경쟁력없는 무작위 제작사만 남게 됩니다. 비드폴리오는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젝트-제작사 적합성 체크를 치밀하게 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40가지 기준으로 분류된 제작사 정보를 수차례 필터링하며 가장 적합한 제작사에게만 프로젝트를 전달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아는 제작사들

지난 6개월간 들어온 150건의 제작 요청 중, 프로젝트로 등록된 요청은 50건에 불과합니다.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갑-을 관계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 분께는 도움을 드리지 못하겠다고 말씀드립니다. 영상제작은 어떤 영역의 발주보다도 R&R구분이 중요한 영역입니다.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어차피 좋은 영상이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필터링 기준은 우리 파트너스 분들이 요청한 사항이기도 합니다.

제작사 고객 유치 비용 절감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영상제작 서비스업의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이어서 최근 몇 년간 업체 수는 대폭 증대되었습니다. 발주자는 그에 비해 크게 늘지 않았으니 시장은 공급과잉 상태입니다. 신규 클라이언트를 유치하려는 제작사의 의지는 강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입찰 경쟁을 붙이는 시장은 지속성을 갖기 어렵습니다. 20:1의 지원이 발생하게 된다면 선택되지 못한 나머지 19 제작사가 지원과정에 쏟아 부은 기획비용, 지원준비 비용은 모두 산업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비드폴리오는 의뢰자분에게 확실한 만족을 줄 수 있는 선에서 지원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작사들도 영업비용과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경과 공개

유사 서비스 업체를 통해 프로젝트에 지원한 이후, 프로젝트 진행 경과가 투명하게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해 제작사측은 불만이 많습니다. 프로젝트가 취소된 것인지, 탈락한 것인지, 탈락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 방도가 없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진행 중의 과정, 진행후의 과정을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지원서의 경쟁률은 얼마인지, 미팅으로 이어졌다면 총 몇 팀을 심사하고 있는지, 지원한 제작사에게 모두 알려드립니다. 이를 통해 막연한 기대 이후의 상실감을 예방하고, 확실하게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선정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경우 그 이유를 파악해 공지해드리기 때문에 제작사는 단순히 일을 수주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배움의 기회로 삼기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프로젝트에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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