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클라이언트 : 우아한청년들
제작기간 : 2개월
기획과정
요구사항 :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인식 개선, 현직 라이더들이 전달하는 진정성 있는 ‘진짜’ 현장 이야기를 통해 관련 업무 종사자들간의 유대감 및 결속감 강조, 잠재 고객(라이더 활동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 실제 업무 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이미지 전달 등
협의과정 : 최초 제안시 고객사에서 영상에 담기기를 희망하신 내용들에 대해 팀원들 또한 충분히 공감하였으며, 1차 구성안 작성 단계에서부터 유의해야 할 부분과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하여 제안드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저희 쪽에서 이해한 톤앤무드와 고객사 측에서 요청한 내용들이 잘 부합하여, 처음의 기획으로부터 크게 달라지는 부분 없이 전반적으로 매끄럽게 협의되었습니다.
달성성과 : 라이더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목표로 각 출연진을 묘사함에 있어 인간적인 면과 편안한 이미지 등을 강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고객사에서 1차 편집본의 피드백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해 긍정적인 내부 반응을 전달해주신 바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였던 ‘대중의 부정적 인식 개선’의 측면에서 좋은 결과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업무 현장을 진정성 있게 그려내는 것이 중요했던 관찰캠 편집본에서도 여러 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소스들이 잘 확보되어, 이후 후반작업의 방향성에 있어서도 많은 힌트가 되어주었습니다.
기타 특이사항 : 본편의 제작이 완료된 이후, 숏폼 형식으로 재가공하는 작업을 추가로 요청받아 해당 작업까지 모두 완료하면서 프로젝트가 완수되었습니다.
제작과정
사용기술 : 멀티캠, 액션캠, 짐벌 촬영, 차량 촬영, 현장 오디오 매니징 등
역할범위 : 구성 / 연출 / 촬영 / 편집 / 모션그래픽 / 사운드 / 종편 / 헤어&메이크업 / 현장 스틸
작업과정 : 본 컨텐츠에 출연하실 실제 라이더 분들과의 미팅을 시작으로 약 2개월간 진행된 긴 프로젝트였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출연진이 관찰캠 영상을 보며 코멘트를 진행하는 구성이라는 점에서 확실히 타 프로젝트에 비해 품이 많이 드는 작업이었습니다. 특히 관찰캠의 경우에는 라이더 3인의 하루 일과를 그대로 따라가는 구성이 주가 되다 보니 촬영 현장에 변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였고, 사전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그려보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 방안을 준비해두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현장 인력 또한 능동적이고 순발력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촬영 장비의 운용 및 장소 이동에 따른 차량 운행 등 외부적인 환경 전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변수가 많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그림을 촬영해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사전 준비 과정에서 출연이 예정된 현업 종사자들을 만나뵙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본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에서 요청하시는 내용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데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