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3000만 원 내외 (최종예산은 기획 과정에서 협의)
형식 : 유튜브 범퍼광고
분량 : 6초
편수 : 3편 이상
희망 납품일 : 7월 중순
클라이언트 소개
스미후루는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청과 기업입니다. 필리핀, 에콰도르 멕시코, 페루, 미국 등에서 생산된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청과물을 한국, 일본, 중국, 싱가폴, 뉴질랜드, 중동 등 세계 각국의 마켓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미후루 그룹은 전시계 바나 유통사중 최단 기간 내 최대 규모의 확장을 이루고 있을 분 아니라 연간 약 4000만 박스 이상의 바나나를 생산하며 바나나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는 글로벌 리딩 기업입니다.
웹 사이트 : http://www.sumifru.co.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umifru_k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umifrukr/
제작 배경
로즈바나나라는 상품브랜드는 기존에는 20~30대 젊은 세대를 겨냥해 포지셔닝되었으나, 판매추이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타겟이 주로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달고 부드러우며 작고 비싼 바나나라는 특성으로 영유아의 키우는 엄마들이 사서 애기들에게 먹이고 있었습니다. 이에 제품의 포지셔닝을 변경하고 리브랜딩된 상품은 오는 7월부터 공급될 예정입니다.
왜 이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셨는지, 영상 제작 결정을 하게 된 맥락을 알려주세요. 제작배경으로부터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제작사가 의뢰자의 입장에서 해결책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제작 목표
로즈바나나라는 상품이 있다는 것을 넓게 알리기 위한 광고를 집행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KPI등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작목적에 따라 기획은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또는 시청자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야 하는지를 제시해주셔도 좋습니다.
핵심 메시지
우리 아이를 위한 1% 바나나
이번 영상을 통해 타겟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알려주세요. 하나의 영상은 하나의 메시지를 갖습니다.
타겟
3045 여성 (어린 자녀를 엄마)
누가 이 영상을 보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시청자들이 어떻게 인지하는지는 중요하기에, 타겟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서술해 주신다면 더욱 좋습니다.
송출 계획
유튜브 광고 집행 예정
광고의 송출은 넓게 알리기 위해 집행될 예정입니다. 광고 시청 직후 판매촉진이나 직접적인 전환성과로 이어지지 않아도 됩니다. 시청은 온라인상에서, 판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전환 성과의 측정도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의 각인성은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채널을 통해 송출 되는지, 어떤 상황에서 이 영상이 노출되는지 알려주세요. 매체특성에 따라 영상의 기획이나 구성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참고 영상
[참고 영상 1] (url)참고 포인트 : [참고 영상 2] (url)
참고 포인트 : [참고 영상 3] (url)
참고 포인트 :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있는 참고영상, 이 영상의 참고포인트를 알려주세요. 구체적으로 전달 될 수록 좋습니다. 영상을 토대로 원하는 바를 설명하는 것이, 제작사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제작 방향
#공감 #위트
(제작방향, #해시태그, 톤앤매너, 주제, 컨셉, 소구포인트, Do/Don’t)
제품의 판매를 촉진할 논증구조라거나, 변동될 여지가 없는 USP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있다면 언급해주세요. 리브랜딩 과정에서 거쳤던 의사결정과 이성적인 판단과정을 전달하는 것도 바나나와 고객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될만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풍부하게 있어야 제작사 측에서 기획의 뼈대를 잡을 수 있으며, 의뢰자 측에서 원하는 기획을 받아낼 수 있습니다.
추가 참고 자료
의뢰자측에서 직접 작성한 RFP : 다운로드.pdf
의뢰자 측에서 작성한 OT자료 : 다운로드.pdf
회사소개서, 제품소개서, 기획안, 시놉시스 등 제작사 측에서 제작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될 내용이 있다면 전달해주세요. 제작사의 지원, 제안시 더욱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가능해집니다.
프로젝트 컨설턴트의 코멘트 💬💬💬
본 프로젝트는 4가지 프로젝트의 종류 (제작요청형/목적달성형/기획연출형/협력사모집형)중에서 기획연출형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수행업체에게 기대하는 역할의 범위와 전형와 과정이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무거운 편입니다.
분량과 편수는 개략적으로 설정해둔 것이며, 제작사 측에서 제안하는 기획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의뢰자측에서 달성해야 하는 기대효과에 적합한 송출계획이 있다면 함께 고려해 제안주시면 기획의 완성도가 높을 것입니다.
의뢰자 측에서 기대하는 기획과 제안의 범위는 넓은 편입니다. 리브랜딩된 상품의 포지셔닝은 상품 패키지만으로도 파악될 수 있습니다. 상품 패키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영상화하면 실패하지 않고 아주 높은 확률로 보편적인 소개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의뢰자 측에서 기대하는 광고의 성과를 달성하진 못하는 밋밋한 영상이 될 것입니다. 상품의 브랜드를 잘 보여주는 것과 크리에이티브의 양극단에서 밸런스를 잘 맞출지, 아니면 모두 충족하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올지는 제작사에게 기대하는 바입니다.
(결정권일원화, 제작가이드 : 레퍼런스 조사와 검토 과정을 거쳐 팀 내에서의 제작방향 구체화 필요)
(제작방향 : 수행업체에게 기대하는 관여범위가 넓은 편, 더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필요)
(브랜드필름은 제작방향에 대한 오해발생여지가 있으므로 CF로 변경)
(RFP에 명시된 평가항목은 수행업체로부터 올바른 제안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선될 여지가 있어보임)
(수행업체 측에서 입찰 포기에 영향을 미칠 요소를 제거, 입찰에 참여할만한 동기를 더욱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임)
제작사 측의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추가로 안내할 내용을 전담 컨설턴트가 작성합니다.
적합 제작사 조건 / 지원 안내
기획 및 제안 능력
CF제작 총괄 경험
프로젝트 수행에 적합한 제작사군을 리스트업 하기 위해 참고할 만할 기준이 있다면 제시해 주세요.
전형 방법
(전형 방식은 논의중입니다.)
1안 : 2일 동안 OT참가희망업체의 지원의향 확인 > OT진행 > 기획제안 > 심사 > 제작사 선정
2안 : 하단의 지원서 양식으로 지원서 검토 > 서류심사 > 2~3팀을 선정해 기획회의 진행 > 기획한 내용을 토대로 최종 업체 선정 (기획과정을 진행하며 서로의 일궁합을 맞춰보는 lean 전형과정)
지원 일정 : 미정
담당 : 이은호 프로젝트 컨설턴트 / 010-7388-1276 / robin@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