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예산 : 8천만
클라이언트 :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기획재정부) / 월드뱅크
제작기간 : 2개월
제작 과정
요구사항 : 미디어파사드와 콘텐츠를 이용해서 행사 진행을 하고 싶습니다.
달성성과 : 글로벌 컨퍼런스의 모든 식순을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진행.
사용기술 : UNITY / Media Facade
역할범위 :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현장 행사 오퍼레이팅
작업과정 : 업무범위 설정(행사의 어느 부분 까지를 디지털화 할껀지) – 디자인 – 유니티 기반 소프트웨어 제작 – 현장설치 – 테스트 구동 – 행사 진행
감독의 한마디
LED 전광판 대신 프로젝터 기반의 미디어파사드를 활용해 행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니즈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최대한 넓은 면적을 프로젝터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 행사에서 전면부에 설치되던 현수막과 사인물까지 모두 디지털 콘텐츠로 대체하여 몰입도가 필요한 순간에는 사라지도록 설계, 기존 컨퍼런스와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추가적으로 3면 홀로그램을 활용한 작은 입간판도 방문객들의 시선을 끌 수 있었습니다.
컨퍼런스 특성상 PPT,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자료 표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환경이었으나, 개발 기간이 부족했던 관계로 하드웨어 기반의 PIP(Picture-in-Picture) 기능을 활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이를 기존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미디어서버에 통합해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기능을 직접 개발하면 맞춤형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지만, 개발 기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주제와 연사만 변경되며 반복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행사가 많습니다. 행사 특성상 이러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어렵다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을 활용해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관람객의 집중도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연사의 말에 맞춰 타이밍 좋게 재생되는 화려한 영상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순간에 표현되는 작은 시각적 요소들 역시 행사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사 진행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 싶다면, 이러한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