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3500만 원(협의)
형식 : 교육용 콘텐츠
분량 : 3분 내외
편수 : 총 12편
희망 납품일 : 6월 중(협의)
클라이언트 소개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 입니다. 소비자권익 증진시책의 종합 추진 기관으로 일상 소비생활 속 거래, 안전, 소비자피해 예방 등 수행 사업의 결과물을 소비자교육용 콘텐츠로 가공해 배포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 : https://www.kca.go.kr/home/main.do
유튜브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1d7BIBVqmqLmJuyquTKuLA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ca.go.kr/
기관 소개자료 : 브로슈어 확인
R / R
전략 – 기획 – 연출 – 제작
기존에도 국민들 대상으로 소비생활 관련 다양한 교육 콘텐츠들을 의뢰자 측에서는 제작해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도 어떤 주제에 대해서 콘텐츠 화 할지에 대해서는 의뢰자 측에서 제시합니다. 해당 콘텐츠를 영상화 하는 세부 기획 및 연출단계는 제작사 측에서 주도해주세요
제작 배경
우리 기관의 고유사업 수행결과를 보도자료 형태로 제공하고 있었으나, 타겟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고 접근이 용이하도록 영상으로 정보를 가공하고자 합니다.
기대성과
1. 보다 많은 국민들이 콘텐츠를 소비했고 2. 정보전달에 효과적이다라는 유관기관들의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종적으로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소비자로써의 역량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주요 구성
1줄 메세지 : 신기술, 디지털 거래, 안전 등에 관한 소비자교육 영상 제작
편별 필수장면 : 인트로 – 개념 정의 – 피혜 사례 제시 – 유의사항 안내 – 아웃트로
편별 주요 내용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 – 홈코노미(전자상거래 관련)]- 홈트레이닝
- 다크스토어
- 라이브커머스
- 구독서비스(디지털콘텐츠)
- 유사투자자문
- 전자제품해외직구
- 인터넷강의
- 헬스,휘트니스
- 예식,돌잔치
- 캠핑(장비렌탈,밀키트 등)
- 어린이 대상_가정 내 발생 가능한 위해, 안전 사고 예방 요령
- 고령자 대상_가정 내 발생 가능한 위해, 안전 사고 예방 요령
타겟
대한민국 소비자
송출 채널
자사보유 미디어 채널, 웹사이트에 게시
타기관에서의 진행하는 소비자 관련 교육시 공유
참고 영상
[참고 영상 1] https://www.youtube.com/watch?v=4imMmd3Jxvw의뢰자 측에서 제작한 영상, 유사 제작목적달성 방법 확인 : 다크넛지, 해외항공권 예약, SNS마켓 이용 등 소비생활 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참고 영상 2] https://www.youtube.com/watch?v=6ROvA1SvNUo
의뢰자 측에서 제작한 영상, 유사 제작목적달성 방법 확인 : 사회초년생 대상 성형수술 부작용 발생 시 대응 방안 등 소개 [참고 영상 3] https://www.youtube.com/watch?v=9Xb0CFOcn3M
의뢰자 측에서 제작한 영상, 유사 제작목적달성 방법 확인 : 고령자 대상 QR코드를 활용한 출입 관리 등 방법 안내
제작 방향
레퍼런스는 기존 의뢰자 측에서 동일한 목적으로 제작된 영상들 입니다. 배성재 아나운서 및 김소혜님등 셀럽등을 활용했을시 조회수가 잘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편 레퍼런스 모두 셀럽을 활용했으나 2번 레퍼런스는 상대적으로 1편에 비해 주요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못했다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콘텐츠 기획이 더 중요하지만, 셀럽 활용등 더 많은 시청자가 해당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방안을 활용하고자 합니다.(셀럽 섭외 비용은 제작비용에 포함 될 수 있어야 하며, 이 경우 최종 제작비용은 의뢰자 측과 협의 후 확정하게 됩니다.)
이전 제작사에서도 유사한 규모에서 전체 프로젝트를 운용한바 있습니다. 제작과정에서 이슈는 없었습니다. 공공기관이라 기 제작사와 연속으로 함께할 수는 없기에, 비드폴리오를 통해 전체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제작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Do : 직관적인, 긍정적인, 깔끔한, 유용한
Don’t : 산만한, 지루한,
프로젝트 컨설턴트의 한마디 💬💬💬
3가지 대 카테고리중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 – 홈코노미(전자상거래 관련)]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한 의견 위주로 지원서 작성해주세요. 프로젝트 진행시에는 물론 전부 한 제작사 측에서 진행하지만 의뢰자 입장에서 보다 객관적으로 기획의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제작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연출방법이라면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드라마 타이즈 / 웹예능, B급 코믹/감성 등 주요 내용을 보다 대다수 타겟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영상의 장르 및 컨셉에 의뢰자 측에서는 크게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이전에 없었던 독특한 기획보다는 실제 효과성이 있고 의뢰자 기관 사업에 유용한 기획이 무엇일지에 중점을 두고 내부 논의해주세요.
이전 제작사 측에서도 유사한 규모에서 전체 프로젝트를 운영해왔습니다.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아쉬움이나 이슈는 없었으나 기관특성상 외주사와 연속계약은 힘든 상황이라, 비드폴리오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제작사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적합 제작사 조건 / 지원 안내
우대 조건 : 여성대표자 제작사, 유사 프로젝트 관련 성과 보유 제작사
전형 방법
전형 방법 : 지원서 전형
지원 일정 : 4월 15일(목) 오후 2시
담당 : 권진경 프로젝트 컨설턴트 / 010-2211-7311 / heather@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