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개요
예산 : 1000만 원
형식 : 교육용 애니메이션
분량 : 1분 30초 내외
편수 : 2편
희망 납품일 : 10월 중순
클라이언트 소개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과 관련된 자료를 발굴·수집·보존·전시 하여 국민들이 우륵과 가야금의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건립한 테마 박물관 입니다.
웹 사이트 : http://daegaya.net/02exhibit/03_02.asp
관련기사 : 1500년 전 우륵과 가야금 스토리텔링
R / R
전략 – 기획 – 연출 – 제작
의뢰자 측에서 주요 내용을 전달합니다. 해당 내용을 타겟입장에서 흥미로울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화하는 과정에서 연출 및 제작은 제작사 측에서 주도해주세요. 필수 장면등에 대한 세부기획은 의뢰자-제작사간 협의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제작 배경
우리 박물관은 김해박물관과 면밀히 협업을 하며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해박물관 측에서 가야 관련 신화·문화에 관련된 영상물 제작에 대한 요청을 해왔으며, 이에 우리 박물관에서 우륵-가야금에 대한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제작 목표
완성도 있는 영상 소스 확보
흥미롭고 내용전달력 좋은 교육자료 확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KPI등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작목적에 따라 기획은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또는 시청자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야 하는지를 제시해주셔도 좋습니다.
주요 내용
[가야금 탄생의 비밀 (가야금 탄생 과정)]신라고기羅古記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가야국加耶國 가실왕嘉實王 이 당나라의 악기를 보고 만들었다. 왕은 “여러 나라의 방언이 각기 다르니 음악이 어찌 한결같을 수 있으랴?” 하고는 악사樂師 성열현사람省熱縣人 우륵于勒에게 명하여 12곡을 짓게 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 권卷32, 잡지雜志1, 악지樂志 가야금조加耶琴條 –
대가야의 가실왕은 기술과 학문 등 문화적 역량을 종합하여 천재 예술가인 우륵을 통해 가야의 대통합을 이루려고 하였다. 그리하여 가실왕은 중국의 악기 쟁을 본떠 가야금을 만들고 우륵에게 가야금 12곡을 짓도록 명하였다.
고령군 대가야읍의 서북쪽에 있는 쾌빈리琴谷에는 우륵이 가실왕의 명을 받아 가야금12곡을 작곡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가야금 연주소리가 정정하게 울렸다고 하여, 마을 이름도 ‘정정골’이라 불려오고 있다.
가야금은 가야의 천문관이 반영된 악기로 위가 둥근 것은 하늘, 아래가 평평한 것은 땅, 가운데가 빈 것은 천지와 사방을 의미하며 열두 줄은 1년 12개월을 상징한다.
우륵이 작곡한 가야금 12곡은 악보는 남아있지 않고 곡명만 남아있는데, 가야금 12곡의 이름은 상가라도上加羅都·하가라도下加羅都·보기寶伎·달이達己·사물思勿·물혜勿慧·하기물下奇物·사자기師子伎·거열居㤠·사팔혜沙八兮·이사爾赦·상기물上奇物이다. 가실왕이 “가야 여러 나라의 소리가 서로 다르니, 어찌 하나로 통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하여 그의 음악관에 따라 당시 가야 각 지방의 향토색 짙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당시 대가야(고령-상가라도)의 정치적·문화적 영향력이 미치던 지방과 소국의 음악 등을 가야금 12곡으로 하나 되게 하여 결속을 다졌던 것으로 보인다.
주요 구성
1편 :
2편 :
각 편별 들어가야 할 주요내용은 어떤 내용이어야 하는지 간단히 알려주세요.
이번 영상에 들어가야 할 필수 장면이나 구성이 있다면 나열해주세요. 제작사 측에서 제작계획의 뼈대를 잡는데 도움될 내용들입니다.
타겟
가야문화 및 가야금에 관심있는 어린이들
박물관 방문객들
송출 채널
박물관 내부 디스플레이 장치
거문고-우륵 관련 교육시 활용
어떤 채널을 통해 송출 되는지, 어떤 상황에서 이 영상이 노출되는지 알려주세요. 매체특성에 따라 영상의 기획이나 구성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참고 영상
[참고 영상 1] https://youtu.be/F1dXd2NyaRk기획 및 결과물 완성도 참고 : 교육내용 전달을 넘어 보는이 입장에서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이 돋보있는 결과물이라고 판단됩니다. [참고 영상 2] https://youtu.be/gvvDjrWnsvg
[참고 영상 3] https://youtu.be/nFbrEuJ8LEM
제작목적 달성도 : 타 기관에서 역사콘텐츠를 학생들에게 교육하고자 만든 콘텐츠 들입니다.
제작 방향
타겟 입장에서 재미있는 콘텐츠 이길 기대합니다. 그러려면 몰입도 있는 스토리텔링과 등장하는 캐릭터 디자인 및 모션, 그리고 애니메이션 특유의 연출이 잘 된 결과물이어야 합니다.
Do : 트렌디한, 재미있는, 이해가 잘되는
Don’t : 지루한, 촌스러운, 뻔한
이번 영상의 기획방향을 잡을때 제작사 측에서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전달하시려는 내용을 ‘어떻게’ 영상화 할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참고 자료
기관소개서, 수업자료 , 기획안, 시놉시스 등 제작사 측에서 제작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될 내용이 있다면 전달해주세요. 제작사의 지원, 제안시 더욱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가능해집니다.
프로젝트 컨설턴트의 한마디 💬💬💬
(제작사 측의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추가로 안내할 내용을 전담 컨설턴트가 작성합니다.)
적합 제작사 조건 / 지원 안내
프로젝트 수행에 적합한 제작사군을 리스트업 하기 위해 참고할 만할 기준이 있다면 제시해 주세요.
전형 방법
(전형 방식은 논의중입니다.)
지원 일정 : 월 일() 오전후 시
담당 : 권진경 프로젝트 컨설턴트 / 010-2211-7311 / heather@vidfoli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