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시퀀스 리스트 작성하기
(B2C비즈니스의 광고 프로젝트에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B2B 혹은 B2G 사업구조상 담당자분들이 만들어야 하는 영상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그 안의 내용만 다를 뿐 구조적인 틀은 대체로 같습니다. 따라서 영상을 창작한다고 생각하기보다, 조립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
업체 심사, 계약 중이라면
영상제작사(프로덕션) 선정할 때 흔히 하는 실수
대부분의 의뢰자분은 업체선정기준을 명확하게 갖고 있습니다. 간혹 영상제작경험이 없거나, 외주발주 경험이 없어서 잘못된 제작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수 사례를 정리합니다. | 업체 평가에만 매몰되는 실수 좋은 업체를 찾아야한다는 생각에
-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영상 발주의 4가지 접근방법
영상제작의 시작은 발주내용 정리입니다. 하지만 95%의 고객이 발주내용 정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경험과 감각, 시스템이 부족한 제작사에겐 두 배의 예산을 주더라도 원하는 것을 제공받지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적합한 제작사를 찾게 된다면 목표한 고퀄리티의 영상을 빠르고
-
의뢰자첫화면
영상 제작 예산을 산출하는 5가지 방법 (영상 제작 견적)
※ 본 콘텐츠는 영상으로 시청하실 수도 있으나, 내용은 거의 같습니다. 영상을 제작해야 하는 담당자분들, 난감합니다. 영상 제작 견적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편차가 너무 큽니다. 어떤 업체는 300만원이면 가능하다하고, 어떤 업체는 2,000만원 언더로는 어렵다고 합니다.
-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완수될 수 없는 프로젝트의 7가지 유형 (이런 상황은 꼭 피하자)
영상제작 프로젝트는 완수되지 못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제작 중 취소되는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제작에 착수되지도 못하는 프로젝트까지. 프로젝트에 관여된 업체에게도 아쉬운 사건이지만 의뢰자만큼 손실이 크진 않을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취소되기 전까지 들어간 의뢰자의
-
초보자 발주 가이드
내가 만들 영상은 inbound? outbound?
영상은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수단 중 하나입니다.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 고객의 대부분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만들어야 하는 영상을 기획할 때에도,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적인 관점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
-
업체 심사, 계약 중이라면
영상제작 프로젝트 실패를 막는 6가지 장치
공고를 작성합니다. 공고란 “널리 알린다”라는 뜻이죠. “내가 이런 거 만들고 싶어”라고 널리 알리는 문서. 다른 말로 하면 제안요청서입니다. 영어로 Request for Proposal, 그래서 RFP라 부릅니다. 업체를 찾
-
의뢰자첫화면
영상 제작 예산을 절감하는 다섯 가지 방법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싶으신가요? 비용 측면에서 혜택을 받고 싶으신가요? 아래 다섯 가지 팁을 참고해보세요. 하나,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제작사를 찾아라. 원하는 영상을 만들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예산을 모두 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우선적으로 따져
-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화면부터 생각하면 망해요 (시각적 연출에 집착하는 고객의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시각적인 연출에 집착하고 있는 분은 대체로 프로젝트를 끝마치지 못합니다. 시각적인 연출에 중점을 두고 시작된 프로젝트의 시작은 순조롭습니다. 레퍼런스 영상을 토대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입니다. 제작자는 눈에 보이는 영상을 기준으로 대화를 나누기 때문에 이해를 빨리 합니
-
초보자 발주 가이드
[기획팁] 화면을 어떻게 채울까? (영상에 쓰이는 거의 모든 구성요소)
영상은 화면의 연속입니다. 시간의 흐름 위에서 끊임없이 화면이 보여집니다. “러닝타임동안 어떤 화면을 채워 넣을것인가?” 그것이 영상 기획의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가장 핵심적인 고민입니다. 영상에 쓰이는 구성요소를 분류해보겠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영상기획이 막막할 땐 [타겟!채널!메시지!] * 10회 반복
영상은 대단히 새롭고 독창적인 매체가 아닙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수단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영상을 기획할 땐,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갖춰져야 할 기본적인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기본적인 요소인 [타겟/채널/메시지]만 채워진다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결정됩니다. 우
-
업체 심사, 계약 중이라면
수정요청 잘 전달하는 방법
|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 제작사가 가장 싫어하는 고객은 지시사항을 번복하는 사람이고, 가장 어려워하는 고객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피드백을 하지 않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을 한 번 맞춰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작사는 아무것도
-
업체 심사, 계약 중이라면
영상제작프로젝트의 역할구분(R&R)방법
[전략-기획-연출-제작] ① 제작하는 영상의 장르적 특성에 따라 이상적인 협업구조가 다릅니다. ② 의뢰자마다 제공받고자 하는 서비스의 커버리지가 다릅니다. ③ 업체마다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커버리지가 다릅니다.
-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중이라면
제안요청서(RFP)에 관한 이야기
우리함께 거래표준 만들어 업계의 광명찾자
-
영상발주 이모저모
영상제작을 도와주는 서비스 모음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 제작을 도와주는 도구가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제작자의 도구로서 비용을 절감시키고 효율을 높여주는 데에 도움 주지만, 일부는 특정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영상을 최종 단계까지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가 특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서
-
일잘러의 발주 노하우
아웃소싱 잘하는 방법은 왜 아무도 안 가르쳐주지?
2013년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직장 내에서도 아주 조용하고 친절하며 가정적이고 평범한 사람으로 알려진 밥은 업무 능력을 높게 평가받아 1억 7,000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아침에는 동영상시청, 오후에는 쇼핑과 SNS를 하
-
after submit
천차만별 제작사를 가장 효과적으로 검토하는 방법
영상제작사를 일일이 찾고 검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각 제작사마다 보유한 자료, 제출한 자료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작사는 각자의 방법으로 자신의 색깔, 개성, 정체성을 드러내려고 합니다. 그럴수록 클라이언트는 힘들어집니다. 더 잘 보여주고 싶었는데, 더 보기 힘
-
영상발주 이모저모
영상제작사를 만나는 과정 흐름도(flowchart)
직접 해보기 전에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얼마나 많은 준비가 필요하며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비드폴리오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제작사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과정을 도식화합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의뢰자첫화면
영상제작사를 찾기 힘든 다섯가지 이유
영상 제작사를 찾기 힘들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왜 그렇게 찾기 힘들까요? 비드폴리오 팀이 찾아낸 다섯 가지 이유입니다. 영상제작사는 온라인 홍보에 재능이 없다. 콘텐츠 중에서도 가장 고급 기술인 영상 콘텐츠를 다루는 감독님들은 온라인 홍보에 대해 무지하십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글콘티.doc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스토리보드.ppt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4컷 콘티 서식.ppt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비쥬얼&콘셉 중심의 콘티서식.ppt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오디오 중심의 영상 스크립트 작성 서식.doc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자료실
[의뢰자용 기획 서식] 구성안 or 제작안.pptx
의뢰자의 의도대로 영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의도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영상전문가가 아닌 담당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의뢰자의 의도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에 도움될만한 서식을 공개합니다. 프로젝트의 조건마다, 장르마다,
-
의뢰자첫화면
영상을 왜/무엇을/어떻게 만들 것인가요?
어떤 일이든 업무의 분담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작사가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주문이 올바르지 않으면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없고, 주문이 아무리 올바르더라도 제작사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뢰자, 제작사 그리고
-
영상발주 이모저모
프리랜서와 사업체의 차이
영상제작외주시장은 격변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수많은 업체가 생겨나고 또 사라집니다. 이 혼탁한 시대에 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업체를 찾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영상제작사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프리랜서와 사업체라는 기준으로 업체들을 비교해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합
-
영상발주 이모저모
비드폴리오에는 어떻게 최고의 제작사들이 모이나요?
까다로운 심사 기준 비드폴리오 파트너스 심사는 자동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등록신청을 받은 후에는 제작사를 일일이 찾아가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비드폴리오에는 로그인기능이 없습니다. 모든 프로필 관리는 비드폴리오 측에서 진행합니다. 회원들의 어뷰징 가능성을 사전
-
영상발주 이모저모
비드폴리오를 통하면 어떻게 비용이 절감되나요?
영상 제작의 견적은 크게 나눠 장비이용료와 전문기술인력 인건비로 이뤄집니다. 클라이언트가 영상 제작 계획을 명료하게 정리하지 못한다면 제작사 측에서도 어떤 장비와 어떤 인력을 써야 할지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평균적인 금액을 예산으로 책정하게 됩니다. 예산이 중요하신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