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목소리 묶음] 기존 의뢰자가 말하는 비드폴리오 (15ea)

비드폴리오는 중개보다 우선시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올바른 영상 발주 문화가 자리잡히는 것입니다. 거래 중개 과정에서 제일 많이 배우는 것은 우리 비드폴리오 매니저들입니다. 이 배움의 기회를 더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제작사례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각각의 사정이 있어 모든 프로젝트가 제작사례로 정리될 수는 없습니다. 비공개 요청을 하는 고객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익명으로라도 간단히 정리해서 계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자 합니다. 영상 발주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길 바랍니다.

 

원하는 단가와 스케쥴에 맞는 업체를 개별적으로 컨택하기는 쉽지 않은데, 비드폴리오는 다양한 제작사들이 있어 원활히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제작사들의 포트폴리오가 카테고리로 잘 정리되어 있어 업체의 역량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요청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고 업무를 진행해주셔서 신속하게 영상이 릴리즈 될 수 있었습니다.

– 2017년 8월 23일 문의 주셨던 세븐스프링스 방민지 대리님

영상 제작이 처음이었는데 방문 상담을 신청하니 흔쾌히 찾아와서 찾아와서 상황을 들어주었습니다. 한 시간 만에 구글에서 사진을 찾아서 간단한 콘티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콘티와 프로젝트 공고로 추천 제작사를 2팀 미팅했고 더욱 체계적으로 제작을 할 수 있는 규모 있는 업체를 선택했습니다. 촬영 준비 중에서도 제가 해야 할 역할을 꼼꼼히 챙겨주셨고, 제작사에게 직접 전하기 껄끄러웠던 요청사항도 대신 전달해주었습니다. 영상을 처음 만들어서 제가 조심스럽고 불안했던 부분이 많았는데, 매니저님이 잘 이끌어주었습니다.

– 2017년 8월 26일 문의 주셨던 L 대표님

예산의 규모가 작으면 비딩 진행이 어렵고, 직접 컨택하는 과정도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직접 컨택 과정에 대한 리소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결과물 또한 만족스러웠고, 사내 다른 팀에도 비드폴리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 2017년 8월 29일 문의 주셨던 직방 선다혜 매니저님

공연 무대 촬영이 필요했습니다. 제작사에게 문의했더니 2백만원씩 견적을 불렀습니다. 예산이 안 맞아서 주변 지인에게 일을 부탁하려고 했는데, 지인은 장비가 별로여서 못 맡겼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찾아서 촬영업체 찾는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단가가 낮다고 댓글로 욕을 먹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개별적으로 지원자는 5명 정도 모였습니다. 다들 실력을 믿을 수 없어서 결국 못 맡겨서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비드폴리오에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10팀이 넘게 지원이 들어왔습니다. 예산이 적다고 하는 팀을 빼고 6팀을 검토했습니다. 그 중에 한 곳이 촬영장비가 있어서 장비 임대료 없이 진행할 수 있고 작업일정도 괜찮다고 해서 통화한 후에 촬영 맡겼습니다.

– 2017년 9월 8일 문의 주셨던 P 실장님

팀장님께서 SNS 홍보영상을 만들어보자고 말씀하셔서 업체를 찾았습니다. 영상 예산이 얼마나 들어야 하는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100~200만 원 정도의 예산이 들 것 같아 걱정했습니다. 비드폴리오에 문의했을 때는 참고 영상은 20만원으로도 만들 수 있는 영상이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비드폴리오에는 전문 제작사 밖에 없으니, 간단히 사진만 준비해서 편집해서 SNS영상을 만들 수 있는 쉐이커를 소개시켜주었습니다.

– 2017년 9월 28일 문의 주셨던 H 대리님

영상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했었지만, 정작 제작을 하려고 하니 너무 막연했습니다. 일단 여러제작사 이메일을 모았고, 약 30여개 업체에게 단체메일로 견적을 요청했었습니다. 대부분 만나서 얘기하자고만 하시거나, 견적서만 보내주셨습니다. 비드폴리오만 다른 답변을 보내주시더군요. 심지어 담당 매니저님은 제가 빠트리고 있었던 부분들을 짚어주며 진심어린 걱정도 해주셨습니다. 전화를 통해서도 상담을 받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적합한 업체를 추천받았습니다. 덕분에 만족도 높은 영상을 애초 예상보다 절약한 금액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 2017년 10월 12일 문의 주셨던 O 원장님

제작사에 연락하면 모두 말이 안 되는 기획이라고만 했습니다. 비드폴리오는 진행 가능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주었습니다. 소개받은 제작사 감독님은 적은 예산 내에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제안해주었습니다. 우리의 상황을 이해하고 컨설팅해주는 과정에서 믿음이 갔습니다. 재능판매 사이트에서 싸게 파는 영상제작업체나 프리랜서를 찾았다면 원하는 영상은 만들지 못했을 것입니다.

– 2017년 10월 17일 문의 주셨던 체이서 남혁 대표님

행사가 3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촬영팀을 급히 요청했는데, 바로 다음날 미팅을 진행할 수 있게 섭외해주었습니다. 처음 미팅에 참여했던 팀은 장비와 인력이 스케쥴 때문에 진행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바로 다른 팀으로 대체해주셨습니다. 업체 섭외력이 대단했습니다. 현장 검증에 온 업체도 우리가 챙기기 어려운 현장 촬영 동선과 큐시트를 꼼꼼하게 검토해주었습니다. 혼란스러운 행사 준비 과정 중에 촬영에 대한 부담을 덜어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2017년 10월 18일 문의 주셨던 ㅍㅍㅅㅅ 이승환 대표님

주변에 방송국 출신 지인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비나 기술력이 워낙 구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서 새로운 업체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작년에 일을 맡겼다가 촬영스태프가 반바지에 모자를 뒤로 눌러쓰고 오고 카메라도 장난감 같은 걸 들고 와서 제가 난처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영상도 중요하지만, 어르신들이 오는 행사라서 보여지는 것도 중요했는데, 책정된 예산 내에서 3캠을 동원할 수 있는 프로덕션을 찾아 주었습니다.

– 2017년 10월 19일 문의 주셨던 Y 국장님

저녁 늦은 시간 메일을 보냈는데, 바로 전화를 주셨습니다. 비드폴리오가 영상제작사 네트워크라는 것을 모르고 연락드렸었는데 빠른 일정에 맞춰서 직접 제작사를 추천해 주어서 감사드립니다. 제작사를 직접 컨택하고 있는지 물어보길래 처음에는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직접 컨택하게 될 때의 어려움을 말씀해주었습니다. 3개 업체와 미팅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확신이 드는 업체는 없었습니다. 요청사항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제가 일일이 작업사항을 지시해야 했습니다. 비드폴리오에서 추천하는 업체 중에서 관련 경험이 있는 제작사를 선정해 미팅을 진행했고, 관련 경험이 풍부한 업체여서 일을 믿고 맡길 수 있었습니다.

– 2017년 10월 25일 문의 주셨던 K 담당님

간단히 정보만 입력했을 뿐인데 업체 선정에 필요한 기준을 먼저 알려주었습니다. 모션그래픽 분야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업체도 추천 해주었습니다. 각 업체마다 인력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려주어서 업체 미팅하기 전에 참고가 되었습니다.

– 2017년 11월 15일 문의 주셨던 K팀장님

우선, 그 친절한 응대에 놀랐습니다. 비드폴리오는 수백만원 단위의 요청이 아니면 진행되지 않을거 같아서 개인프로젝트를 문의하면서도 사실, 될까라는 의심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비드폴리오에서 업체를 찾지 못할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제가 직접 찾을 수 있도록 프리랜서들이 활동하는 네이버 카페와 단체 카톡방 리스트를 알려주었습니다. 비드폴리오의 직접고객이 아니라 답변을 크게 기대안했었는데, 제가 몰랐던 그리고 필요했던 정보를 줘서 정말 고마웠습니다. 심지어 제가 카페에 글을 올릴 때 주의해야될 점도 안내해주셔서,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써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2017년 11월 21일 문의 주셨던 K님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이었는데, 담당 매니저님이 사전 방문 미팅을 통해 최신 영상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많이 말씀해주었습니다. 각 영상마다 제작비도 바로 알려주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무엇을 제작할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9곳의 제작사들로부터 지원서를 접수 받았고, 4곳과 미팅하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팅 영상을 만들어본 업체가 제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많이 제시해주었던 편입니다.

– 2017년 12월 14일 문의 주셨던 H 본부장님

우리 팀(케이블 방송국)에서 파일럿으로 웹드라마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웹드라마 자체가 저예산으로 진행되는데다, 시장도 워낙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상부에서는 성공가능성이 낮은 프로젝트에 큰 투자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이전에 주로 작업하던 방송 외주 업체는 단가가 너무 안 맞아서 새로 업체를 찾았습니다. 시네마 룩을 낼 수 있는 촬영업체를 찾는다고 요청하니 추천 업체를 4곳 주었습니다. 업체마다 무엇을 잘하고, 태도는 어떤지, 왜 잘 맞을 것 같은지 등의 코멘트를 4~5줄씩 써서 주셔서 판단하기 편했습니다. 모두 실력이 괜찮은 것 같아서 예산만 맞으면 바로 진행하려고 했는데 1번째 미팅한 팀이 예산을 너무 잘 맞춰 주셔서 바로 팀을 꾸렸습니다.

– 2017년 12월 14일 문의 주셨던 L 대리님

사실, 비드폴리오에게 문의하기 전까지 이번 프로젝트의 영상제작부분은 거의 포기상태였습니다. 이벤트를 이미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이에 관련 영상계획은 따로 세우지 못한상태에서 뒤늦게 업체를 찾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예산도, 따로 비용을 추가해야하는 구조라 크게 투입되지는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벤트 프로모션 영상을 만들어야 했고, 비드폴리오에게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매니저님은 조건을 따져들기보다는 들어주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조건을 모두 듣더니, 적합한 업체를 3곳 추천해주셨습니다. 모두 미팅후에, 현재 우리 조건상에서 제작이 가능한, 믿고 맡길 감독님이 계셔서 함께 일을 하기로 했습니다. 워낙 베테랑 감독님이셔서 예산 1.5배 늘리는 과정에서, 같이 광고주를 설득하는 일도 가능했습니다. 영상발주하는게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었으나, 비드폴리오 덕분에 무사히 좋은업체를 만난 것 같습니다.

– 2018년 1월 9일 문의 주셨던 K 담당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