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다단한 제작조건을 충족하는 영상 제작사를 찾은 사례 [직방 X 비키니시티]

클라이언트 한마디

직접 컨택 과정에 대한 리소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회사 내 다른 팀에게도 비드폴리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직방 마케팅팀 선다혜 매니저

페이스북 페이지 콘텐츠 제작을 위해 제작사를 찾던 중, 우연히 비드폴리오를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적은 예산의 영상을 제작할 때 가장 힘든 점이 예산에 맞으면서도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구현해 줄 수 있는 대행사를 찾는 것입니다.

예산의 규모가 작아 비딩 진행이 어렵고, 이로 인해 대행사에 일일히 직접 컨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진행하면서 이러한 직접 컨택 과정에 대한 리소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밝힌 제작사와 직접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것인가가 제작사 선정의 가장 큰 기준이었습니다.

결과물 또한 만족스웠고, 사내 타 팀에도 비드폴리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이용운 감독 / 비키니시티

비키니시티 구성원은 핸드폰 GUI, 모션그래픽, 3D모델링, 브랜드 디자인까지 다양한 영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VR플랫폼 회사에서 수퍼바이저로 연출 및 제작 전반을 이끌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비키니시티에서 제작한 영상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서, 기술적이고 퀄리티적인 부분을 보여주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돋보인 프로젝트였습니다.

파일럿영상이다보니 처음 제공받았던 레퍼런스가 실제로 만들어야 하는 영상과 맞지 않아서 크고 작은 수정이 많이 생겼습니다. 애초에 생각했던 예능적인 요소는 삭제되었고, 정보의 정확성, 전달력 측면에서 보강할 수 있도록 형식이 수정되었습니다. 포맷을 한 번 확정한 뒤 정보만 갈아 끼는 식으로 쉽게 제작될 줄 알았는데, 매 회차 디벨럽 과정을 거쳤습니다.

담당자는 제작사의 상황이나 어려움에 대해 잘 알고 있었던 편입니다. 제작사 입장에서 지나치게 느껴질 무리한 요구는 하지 않았습니다. 피드백을 줄 때에도 내부적으로 영상 콘텐츠에 대한 평가나 회의를 거친 후에 결론을 내려서 우리에게 전달해줬습니다. 정보를 취합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담당자의 역량이 아주 뛰어났습니다. 파일럿 영상이기 때문에 기획 과정도 오래 걸리고 수정이 잦을 수 밖에 없었지만, 담당자의 적극성과 집요함 덕분에 회의는 항상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저희는 제작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본 프로젝트는 단순히 영상 제작 기술만 가지고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었습니다. 의뢰 기업의 온드미디어(OWNED MEDIA)운영 전략을 이해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 영상 제작 외적인 부분(기획, 섭외, 형식, 디자인, 콜투액션)을 모두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영상 제작의 기술적인 부분만 제공하는 프로덕션의 지원이 들어왔을 경우 제안작업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스크리닝 과정을 거쳐 적합하지 않은 프로젝트라고 안내드렸습니다. 제작 조건이 까다로운만큼 부족해지는 제작사의 풀을 넓히기 위해 광고대행사 중 영상제작역량을 갖춘 곳도 소개받아 공고를 배포했습니다.

이 영상은 클라이언트도 처음 시도해보는 형식이었기 때문에 공고에도 ‘파일럿 영상’이라고 명시되었습니다. 정해진 형식 안에서 영상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아니라, 적합한 형식을 찾아나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잦은 의견 교환이 필요한 프로젝트였습니다.

5일에 걸친 제안 작업 기간 동안, 공고 내용만으로 넘겨 짚으며 제안 작업을 준비한 곳은 전혀 의도를 이해하지 못한 제안서로 완성되어 아쉬웠습니다. 반면 자주 통화하며 방향을 잡아나갔던 곳은 클라이언트의 의중을 이해한 제안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제안서를 제출한 5개의 지원사 중 3개만 유효 지원이었으며 미팅으로 이어졌습니다.

기타

프로젝트 공고 보기 : http://vidfolio.kr/?p=2096

제작사 정보

비키니시티의 제작사 정보는 아직 등록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