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분야전문성 높은 제작사를 만나 사업성과로 이어진 사례 [엔에스리테일 X 몽화]

비드폴리오의 전담매니저가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검토대상을 좁혀주었습니다.
박찬호 주임 엔에스리테일

클라이언트 한마디

영상 제작사를 찾고, 영상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프로젝트 전 과정을 혼자 맡아서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제작사를 찾았는데, 광고를 많이 하는 업체가 우선적으로 나오는데다, 업체 웹사이트를 일일이 들여다보고 비교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른 플랫폼도 있었지만 비드폴리오처럼 전담 매니저가 없기 때문에, 제작사들이 모여있다는 것 말고는 직접 찾는 것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비드폴리오라는 플랫폼에서 중간에 업체들 필터링도 해주고, 어떤 업체가 우리 회사랑 맞을지 함께 고민해줬기 때문에 일하기가 편했습니다.

미팅을 진행해보니 업체 선정과정에서 담당 매니저가 무엇을 고민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영상으로 보여줄 수 없다보니 아무리 문서로 정리해도 업체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미팅으로 연결된 업체는 공고를 통해 우리 프로젝트를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뷰티 제품을 판매할 때 상세 페이지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 제품을 소개하면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디자인과 편집을 통해 인위적인 작업을 거쳐야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은 압축적으로 사실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A부터 Z까지 제시할 수 있으니 구매설득이 더욱 자연스럽습니다. 영상을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피부가 좋아질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생기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제작 과정에서도 몽화는 우리가 전달한 의견과 방향을 듣고, 끊임없이 더 나은 제안을 했습니다. 영상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저희측 요청대로 진행한다면 촌스러워지거나 제작이 어려워질수도 있었는데, 몽화측에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요청사항을 짚어주고 래퍼런스를 통해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

덕분에 만들어진 영상에 내부적으로도 매우 만족하고 있고, 다양한 곳에 활용 중입니다. 터키에서 진행항 박람회에서도 반응이 좋았습니다. 인터넷 문제로 동영상 재생이 어려운 해외 바이어들에게는 영상 캡쳐본을 보내기도 하는데, 이번 영상은 제품 활용장면이 풍부하게 촬영되어서 캡쳐장면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감독님 한마디

김인태 감독 / 몽화

우리는 모든 프로젝트에 두 명의 감독이 관여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시각으로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한 명은 제작 메커니즘에 이해도가 높고, 한 명은 제품과 고객의 이해도가 높습니다. 의뢰자분도 섬세한 여자 감독님이 같이 진행한다는 걸 알고 좋아하신 것 같습니다. 내부에 전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있어 국내외, 제품군(기초, 색조 등)에 맞춰 담당자가 투입됩니다.

의뢰자분은 영상제작 경험이 있어서인지 말이 잘 통했습니다. 첫 미팅에서 오래쓸 수 있는 영상을 만들자는 쪽으로 방향이 맞춰졌습니다. 제작 취지가 잘 맞아 떨어져서 우리 팀에서는 이 프로젝트는 수익이 얼마 남는지와 상관없이 꼭 진행하자고 결정했습니다.

최근 뷰티영상들은 단기간 매출을 올리기 위해 빠른 템포로 자극적인 내용을 담거나 실험영상을 제작하여 1~2주정도만 활용하고 사라집니다. 극단적으로는 수분 흡수력을 보여주기 위해 모델 얼굴에 알콜을 뿌리는 등 시각적 효과를 위해 거짓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장광고로 추징금 먹은 판매자도 흔합니다. 이런 류의 영상을 만들자는 의뢰자는 요즘에도 정말 많은데, 우리는 진행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게 가짜로 만들어진 영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뤄지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받은 고객은 실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영상을 만들 때 내 자식이라는 마음으로 만드는데 1~2주 뒤에 더이상 사용되지 않으면 속상합니다. 의뢰자분이 원하는 영상의 방향이 저희가 추구하는 영상의 방향과 같았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지원했고, 결과물도 잘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적인 제작을 위해 우선 제품을 미리 받아보고 사용해보았습니다. 뷰티제품군은 특히나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연출계획이 세워지고 촬영계획이 세워집니다.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발전적인 방법입니다.

이번영상이 효율적으로 제작될 수 있었던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의뢰자의 협업이었습니다. 간혹 “알아서 해주세요”라며 모든 결정을 미루는 분이 있습니다. 소통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물이 나온 적은 없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의뢰자분은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같이 노력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뷰티영상장르에 전문성이 있지만,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의뢰자보다 더 잘 알 지는 못하기에 제품의 사용법, 고객에 대한 이해, 표현해야 하는 색감에 대해서 자주 소통을 했고 의뢰자가 원하던 것에 가까운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의뢰자분은 대행사 근무경험이 있어서 제작비용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비드폴리오에 문의하기 전, 제작사를 직접 찾으며 예산보다 높은 견적을 제시하는 업체를 만나 어려웠다고 했습니다. 업체들이 높은 견적을 제시하는 이유는 둘 중 하나입니다. 이익을 많이 남기려는 것이 첫번째 이유고, 생산성이 낮은 것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비용이나 자원은 업체마다 다릅니다. 이렇게 장르적 특성이 명확한 영상은 그 차이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다른 업체들이 예산보다 높은 견적을 제시했던 것은 아마도 두번째 이유에서였을 것입니다.

특정 분야 전문성이 높은 제작사는 한 분야의 일을 반복적으로 처리하며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요령을 터득하고 있습니다. 이 요령을 시스템화시킨 기업은 여러 장르를 분별없이 진행하는 제작사와 압도적인 격차를 벌이게 됩니다. 이 격차는 영상의 퀄리티에서도, 의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에서도, 예산 절감 능력에서도 모두 적용됩니다. “업체를 잘 찾는 것만으로 예산을 80%나 줄입니다”라는 비드폴리오의 광고 문구는 이런 배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의뢰자는 빠트림없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 노력했고 제작 현장에도 방문했습니다. 프로젝트가 잘 완수되는 데에는 뷰티영상 제작경험이 풍부한 제작사를 만난 것도 중요했지만, 의뢰자의 적극성도 큰 몫을 했습니다.

 

추가 작업물 확인

PETITFEE_official 유튜브 채널 : 보기

제작사 정보

영화의 감성으로, 더 넓은 시야로 – 몽화 : 보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