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경험 없이도 올바른 제작전략을 수립해 브랜드CF를 만든사례 [이음 X 포커스필름]

클라이언트 한마디

영상제작 경험이 많지 않다면 비드폴리오를 통해 도움 받는 게 좋아요. 이음 강지은 매니저

검색결과로 나오는 제작사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잘 만드는 제작사를 검색해서 찾을 수는 없을 거에요. 처음에는검색해서 나오는 곳들에 일일이 문의하고 전화하다가 막막했는데, 비드폴리오를 통해서 여러 제작사를 비교할 수 있었고 시간도 훨씬 단축되었어요. 중간중간 신뢰가 가는 조언도 많이 받았어요.

제작사를 찾는 것도 힘들지만, 방향을 잡는 건 더 어려웠어요. 브랜딩을 해야 하는지, 바이럴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예산을 결정하는 것도 어려웠어요. 내부적으로 전략과 기획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작을 진행했어요. 그래서 고민할 점도 많았고, 궁금한 점도 많았고, 질문도 많았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제작사를 만나서 다행이에요.

우리는 그렇기 때문에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제작사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한 기준이었어요. 실장님과 본부장님도 업체 선정 기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겼던 부분이에요. 가장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저희 입장을 이해하고 제작에 대해 설명을 잘해줬던 포커스필름과 제작하게 되었어요.

 

비드폴리오 매니저 한마디

이음의 첫 문의 당시에는 제작요청사항이 명확히 결정되지 않았고 현실성도 부족했습니다. 영상제작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프로젝트 발주내용을 완벽히 정리하기까지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형과정을 우선 진행시켰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감독님들이 제시한 의견도 크게 와닿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는 비드폴리오 매니저가 직접 이음 담당자분들을 만나러 갔습니다.

이음 마케팅 부서는 회사 규모에 비해 작은 편이었습니다. 미팅에 참석한 3명의 담당자분들은 대행사를 쓰지 않고도 3개의 서비스를 브랜딩, 홍보, 마케팅하고 있으셨습니다. 결혼중개분야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이음소시어스는 마케팅 비용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좋은 제품과 좋은 서비스만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광고처럼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메시지 전달이나 매체집행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음의 첫 제작요청사항은 이런 홍보전략과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잡혀 있었습니다. 다른 광고를 기획할 때에는 일관된 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면서, 영상을 활용할 때에는 혼란에 빠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상의 높은 자유도 때문입니다. 선택지가 너무 열려 있는 상태에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획이 확장되곤 합니다. 하지만 확장만 시켜서는 일을 끝낼 수 없습니다. 선택지를 좁히고 최선의 선택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드폴리오는 가장 이상적인 제작방향을 찾아내는 등대역할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방법론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 달에도 수백 건의 영상제작 프로젝트 문의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진행 가능한 계획과 그렇지 않은 계획을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틀린 길로 가지 않도록 가지를 치고, 2차적으로는 감독님들과 함께 올바른 길을 찾아내는 전형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의뢰자 분이 모든 내용을 결정하지 않고도, 최선의 선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팅을 통해 제작 방향이 한층 더 명확해졌고, 제작사를 만나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기는 단계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2차 전형은 1차 전형 과정에 지원했던 제작사 중 5곳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스토리보드, 시놉시스, 스크립트 등의 영상의 구성을 대략적으로 작성해 제출해달라고 요청했고, 그 중 세 팀을 만나 가장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했던 제작사가 선정되었습니다.

 

감독님 한마디

손형보 감독 / 포커스필름

영상을 보여주고자 하는 타겟층이 저희 또래의 나이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웹드라마 형식은 틀에 갇히지 않고 드라마타이즈 연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자 입장에서 더욱 애착이 생기는 프로젝트입니다.

첫 미팅에 준비해갔던 시놉시스는 코믹+감성 코드였습니다. 저희와 제작하기로 결정된 이후에도 추가적인 미팅을 이어가면서 코믹 요소는 빼고 감성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로 해서 시나리오를 상세하게 준비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브랜드 이미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같은 걸 만들고 싶지도 않았고, 모방하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에 레퍼런스 영상은 일부러라도 보지 않았습니다.

미팅에서 참고사례로 보는 영상들은 보통 편당 제작비가 억단위를 넘습니다. 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무엇이 다르고, 어떤 차이점이 나게 되는지 솔직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이런 세부적인 사항을 알려드리는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고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우리 포커스필름에는 PD를 따로 두지 않습니다. 기획회의에 참여한 사람이 계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촬영, 후반작업까지 제작작업까지 맡아서 진행합니다. 고객응대와 작업과정을 분리시키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빠르고 요청사항 반영도 놓치는 부분이 없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기억을 잇다, 인연을 잇다”의 카피 초안을 제안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발전시켜서 “외로움을 잊다, 인연을 잇다”라는 카피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금액이 얼마건 간에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큰 금액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영상제작 프로젝트는 보통 두 달이라는 제작기간을 거쳐 진행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솔직하게 클라이언트와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솔직함은 이 업을 계속하기 위해 필요한 미덕이라 생각합니다.

 

추가 납품 영상

남자편 / 여자편 / 남녀편 / 설렘편(30초) / 설렘편(60초)

제작사 정보

함께 > 성취 > 성장 > 변화 – 포커스필름(ForcuzFilm) : http://vidfolio.kr/?p=2404

프리프로덕션 – 1차 제안서

프리프로덕션 – 콘티

드라마 타이즈 연출이 요구되는 프로젝트라면 촬영 전 문서작업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의뢰자와 제작자의 머릿속에 같은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자료는 실제로 협의과정에서 주고 받았던 사진콘티의 일부입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