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 과정을 거치며 본래 의도를 찾아낸 사례 [해피캠퍼스 X 포커스필름]

클라이언트 한마디

검증된 제작사를 소개받았고, 절차를 거치면서 구체화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에이전트소프트 한종욱 본부장님

영상제작 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했습니다. 지인을 통해 제작사를 소개 받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찾는 방법도 업체들에 대해 파악할 수 없어서 어려웠습니다. 제작사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와 미팅, 지속적인 통화를 거치면서 우리 프로젝트에 적합한 제작사를 찾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제작사 선정과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총 10곳의 제작사들이 제가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의견을 보내주었습니다. 그 후 3곳의 제작사와 미팅을 거쳤습니다. 그냥 오시는 분 보다는 의도를 파악한 뒤에 조금이라도 준비해오신 분들이 좋았습니다. 영상 제작 과정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설명해주셔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미팅했던 제작사가 제시했던 레퍼런스를 보고 전직원이 투표했습니다. 그 결과 포커스필름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포커스필름은 첫 미팅 때부터 콘티를 준비해오셨고, 덕분에 최종 결과물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작진행과정 중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처해주었고 문의한 부분에 대해 전문적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선별된 업체를 만나볼 수 있고, 미팅에서도 검증된 분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제작사 선정과정에서 걱정이나 우려가 없었고, 제작 과정도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감독의 한마디

손형보 감독 / 포커스필름

의뢰자분은 처음엔 실사 영상을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제작사 입장에서도 실사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예산이 허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진행시켰다면 결과물이 결국 좋지 않았을 것이고, 마케팅 성과도 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계획이라는 것을 솔직히 말씀 드렸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의뢰자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신뢰를 얻은 것 같습니다.

저희가 진행했던 포트폴리오와 참고영상을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각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이 어떻게 다르고, 기술과 요구 비용이 어떻게 추가되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영상제작사가 현실적으로 따져야 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의뢰자는 존중해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정중하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해주는 분이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상적인 상태의 결과물을 함께 찾아갈 수 있어서 의미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조율 과정에서 작업자의 관점과 의뢰자의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불명확하게, 추상적으로 주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려사항이 있음을 보고해도 일단 진행해달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려사항을 간과했다간 결국 복잡한 작업과정만 거치고 난 뒤 초안대로 되돌아가곤 합니다.

모션그래픽 영상은 겉으로 보기엔 간단해 보이지만, 기획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해피캠퍼스 서비스에 대해 파악하고 기존 광고 콘텐츠를 분석해서 영상에 활용할 수 있는 슬로건 “과제하러 취업하러 가즈아~” 와 “고민을 비우고 자료를 담다” 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조회수와 도달률이 예상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영상 제작은 가벼운 일이 아닙니다. 단순히 비용만 준다고 결과물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우리 제작사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성장하겠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런 목표가 잘 맞아 떨어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포커스필름4cuzfilm은 항상 4가지 이유cuz를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런 프로젝트를 더 많이 진행하고 싶습니다.

 

비드폴리오 매니저 코멘트

의뢰자분은 영상 제작 경험이 없음에도 발주자의 역할을 아주 능숙하게 해냈습니다. ‘동영상 홍보’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해했다는 것부터, 미시적인 디테일을 챙기는 것까지, 제작 경험이 없는 첫 발주자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빈틈 없이 일을 꼼꼼히 처리하셨습니다.

의뢰자분은 제작사를 만나기 전, 비드폴리오 매니저와 미팅을 우선 요청했습니다. 제작사를 선정하는 데에 필요한 절차, 검토 기준을 먼저 잡아두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기에 앞서, 각 영상제작사의 특장점과 작업 과정에 대해 꼼꼼히 여쭈어보았습니다.

의뢰자분은 영상 콘텐츠 제작, 발행 경험은 없었지만 페이스북 마케팅 실무 이해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직접 담당하며 카드뉴스, 참여유도 이벤트, 콘텐츠 홍보를 장기간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작 목적을 명확히 좁힐 수 있었습니다.

의뢰자분은 페이스북을 보는 중에 인상적인 광고가 보일 때마다 스크린캡처로 우수 사례를 클립핑해오고 있었습니다. 이 사례들 중에서 해피캠퍼스 서비스 홍보에 적합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것들을 구분햊낼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레퍼런스가 아니었기 때문에 오히려 제작 목적을 구체화하는 데에 도움되었습니다.

종종 동영상의 시각적인 측면에 집중한 나머지, 제작 목적과 동떨어지는 영상이 제작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목적이 명확했기 때문에 처음에 갖고 있던 시각적인 영상의 기획을 모두 버리고 새로운 기획과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영상이라는 매체가 미지의 예술영역인줄로 어렵게 받아들이시는 분이 많은데, 이번 프로젝트는 철저한 마케팅 수단으로서 여길 수 있어 의뢰부터 제작완료단계까지 방향성이 명확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지원한 제작사는 총 10곳이 있었고, 이 중 3곳이 미팅으로 이어졌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던 두 제작사 감독님이 많은 의견을 역제안해주신 덕에 발주 계획 구체화에도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두 제작사 모두 프로젝트 수행능력은 충분했으나, 가장 유사한 프로젝트를 최근 진행한 포커스필름이 최종 제작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제작사 정보

함께 > 성취 > 성장 > 변화 – 포커스필름(ForcuzFilm) : http://vidfolio.kr/?p=2404

프로젝트 공고

당시 작성된 공고 보기 : http://vidfolio.kr/?p=5222